[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이 실행되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5년은 우리나라 인구위기 대응의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 "고령화 사회가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온 만큼 이것을 위기로만 생각하는 부정적 시각을 버리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4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1회 전체회의에 참석 "고령화 사회가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온 만큼 이것을 위기로만 생각하는 부정적 시각을 버리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정부가 이날 보고한 3차 기본계획은 1차(2006~2010년) 및 2차(2011~2015년) 기본계획에 이어 2016~2000년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주거부담과 일자리 등 청년들의 결혼장애요인 제거를 통해 출산이후 대책에서 결혼지원으로 정책의 기본방향을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 대통령은 "독일의 경우는 고령화를 기회로 생각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투자와 새로운 기술 등을 개발해 대응을 잘 해나가고 있다"면서 "여태까지의 우리 인류사회의 발전도 어떻게 보면 위기가 항상 발전의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안고 있는 심각한 도전에 대해서도 '아, 이걸 어떻게 하나' 하지 말고 '이것을 어떻게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겠느냐' 하는 긍정적인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고 대처해 나간다면 우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대안이 나올 수 있다"고 당부했다.

신혼부부 주거대책과 안전한 보육과 교육, 사교육비 경감, 노인빈곤 문제 등도 언급하면서 "정부가 많은 대책을 내놓았지만 아직 국민 체감도가 높지가 않은데 국민의 눈높이나 현장 상황에 맞지 않는 부분들을 찾아서 세심하게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은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며 "지역별 토론회와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공청회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회가 닿을 때마다 현장도 부지런히 방문을 해서 국민과 함께 하는 기본계획과 실천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앞서 4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신임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촉장을 받은 민간위원은 ▲김대일(53)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김동만(55) 한국노총 위원장 ▲김영배(58) 경총 회장대행 ▲김외숙(61·여) 방통대 가정학과 교수 ▲김종숙(46·여) 여성정책연구원 일자리인재센터장 ▲이심(75) 대한노인회 회장 ▲진미석(56·여) 직업능력개발원 부원장 ▲최병호(58) 보건사회연구원 원장 ▲정성희(53·여) 동아일보 논설위원 등 9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