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2월 축제 정보

설 연휴를 앞두고 ‘2월 축제 정보’가 관심을 끌고 있다.

2월 축제 정보 중 하나로 강원도 평창군에서 열리고 있는 평창 송어 축제가 있다. 송어 축제는 오는 8일까지 열린다. 경기도 양평군에서 열리는 물맑은 양평빙어축제 역시 8일까지 진행된다.

경기도 가평군에서 열리는 청평 얼음꽃 송어 축제가 있다. 이 축제는 오는 22일까지 열린다. 가평에서는 아침고요수목원 오색별빛정원전도 다음달 15일까지 진행된다.

   
▲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소식이 전해졌다.

명왕성 조사를 위해 지난 2006년 1월 지구를 떠난 탐사선 '뉴 호라이즌스'호가 본격 탐사에 들어갔다. 올해 7월이면 명왕성에 가장 가깝게 다가가는데 행성의 지위를 박탈당한 명왕성이 명예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 호라이즌스'호는 지난해 12월까지 모든 기계 전력을 끈 채 동면 상태로 명왕성에 접근해갔다.

1930년에 처음 발견된 명왕성은 아직까지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명왕성은 태양빛이 도달하는데 5시간 27분이나 걸리는 태양계 변두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뉴 호라이즌스'호는 태양계 미지의 영역을 탐사하는 인류 최초의 무인 탐사선으로 불린다.

'뉴 호라이즌스'호는 그동안 상상도를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명왕성의 생생한 모습을 지구로 보낸다.

특히 7월 14일에 명왕성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왕성이 행성이라는 분류에서 쫓겨난 이유는 크기가 달의 3분의 2 정도로 작고, 궤도가 8개의 행성과는 매우 다르게 긴 타원이라는 점이다. 즉 자신의 궤도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점이 국제소행성센터(MPC)로부터 인정되어 134340이라는 번호를 부여받았다.

미국 천문학자들은 미국인이 발견한 유일한 태양계 행성이었던 '명왕성'의 복권을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다.

   
▲ 영화 세렌디피티 포스터

세렌디피티 뜻

세렌디피티 뜻이 공개됐다.

세렌디피티 뜻은 무엇일까. 세렌디피티(serendipity)는 뜻밖의 발견(을 하는 능력), 의도하지 않은 발견, 운 좋게 발견한 것을 뜻한다.

특히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실험 도중에 실패해서 얻은 결과에서 중대한 발견 또는 발명을 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세렌디피티는 최근에는 IT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본 저널리스트 모리 겐은 인터넷은 스위치를 켜면 자동적으로 정보가 나오는 TV와 달리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발견이나 새로운 만남, 즉 세렌디피티의 상실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스토어인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저스는 재미 삼아 차고에서 중고책 을 판 경험이 자신의 세렌디피티였다고 했고,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커버그도 자신의 성공을 세렌디피티로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