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급격한 자본 유출입에 각국이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이탈리아 베네치아를 방문 중인 홍 부총리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IMF가 올해 말로 예정된 자본흐름에 관한 기관 견해를 재검토할 때, 급격한 자본 유출입에 각국이 처한 경제 여건 등을 반영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등 선진국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시, 각국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면담하는 홍남기 부총리/사진=연합뉴스


이에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기관 견해는 각국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검토되고 있으므로, 한국의 거시건전성 조치(선물환 포지션제도 등) 경험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또 IMF 특별인출권(SDR) 재배분 문제에 대해 "재배분에 참여할 예정"이라면서, 저소득국 지원기금(PRGT) 대출 재원을 늘리고, 새로운 신탁기금을 설치하는 데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SDR 재배분에 더 많은 나라들의 참여를 유도하려면, 자발적 공여분을 외환보유액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리시 수낙 영국 재무장관과 면담에선 "탄소세·탄소국경세 등 탄소가격제(Carbon Pricing) 도입 시, 배출권 거래제나 에너지세 등 기존 정책과 정합성 및 중복 여부 등을 감안할 필요성을 촉구했다.

수낙 장관은 이에 대해 탄소가격제는 국가별 각기 다른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 다만 다른 방법을 채택하더라도 이에 따른 효과는 동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시와 관련한 국제적 기준 마련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의무화는 각국 여건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