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수장으로 18대 대선후보를 지냈던 문재인 의원(사진)이 선출되면서 여야간 대립관계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 사진=뉴시스

새정치연합은 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전대)에서 가운데 문 의원이 전체 득표율 45.30%로 당 대표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로써 문 의원은 18대 대선 이후 2년2개월 만에 정치 전면에 나서게 됐다.

문 신임 대표는 이날 수락 연설에서 “박근혜 정권에 경고한다. 민주주의, 서민경제, 계속 파탄 낸다면, 박근혜 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며 “동지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동지들과 함께 서민경제를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문 신임대표의 당선으로 여야 간의 갈등은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만한 대여협상을 유도해 온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달리 문 신임대표는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을 시야에 넣고 '수권예비 정당'의 기틀을 다져나갈 태세여서 여당과의 대립각이 커지는 상황은 불가피한 흐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새지도부 출범 직후 열리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나 2월 임시국회의 전반적인 운영방향이 '문재인호(號)'의 항로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가늠자 구실을 할 전망이다.

특히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새 야당 지도부의 입장정리가 초미의 관심사다. 청와대를 정점으로 한 범여권은 이 후보에 대한 국회 인준 이후로 모든 정치일정을 미뤄놓은 상태다. 문재인 지도부가 'OK'를 하지 않는다면 정국은 급속히 얼어붙을 개연성이 크다.

또 '뜨거운 감자'인 증세 문제만 해도 문 대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청와대 경제라인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대표 취임 후 부자감세, 서민증세 백지화 투쟁에 나서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문 신임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과도 혈전을 벌였다. 대선 패배 후 자숙기간을 거치긴 했지만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으로 여야 대립이 격화하자 "대선이 불공정하게 치러진 만큼 이 부분에 대한 대통령의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북정상회담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이 있었는지를 두고 논쟁이 한창일 때에는 "대화록과 녹취록 원본을 공개하자"고 과감하게 승부수를 던졌다.

이번 경선 과정에서도 이런 성향이 고스란히 드러나, 다른 어느 후보들보다도 박근혜 정부에 날을 세우며 '박근혜 대 문재인' 구도를 만드는 데 치중했다.

윤희웅 민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은 "문 대표 개인을 봐도 박지원 후보와 비교해 대여 협상이 익숙하지 않다"며 "이제까지도 계속 정부·여당과 각을 세웠지만, 스스로 '총선승리'를 지상과제로 내세운 만큼 여당과 뚜렷한 대립구도를 만들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문 신임대표는 이번 당선으로 차기 대선 도전에 한발짝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