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긴급기자회견서 "국민들 협력 않을 경우 말씀드릴 수밖에"
이 지사 "다소 과하다고 느껴지는 조치도 망설이지 않겠다" 강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4차 대유행과 관련해 "이번의 위기를 막지 못하면 전면 봉쇄로 갈 수밖에 없다"며 "과잉대응이 부실늑장 대응보다 낫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다소 과하다고 느껴지는 조치도 망설이지 않겠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지사는 이날 회견에서 "(위기를 막지 못하면) 전국을 전면 봉쇄하는 극단적 상황을 갈 수밖에 없다. 전면 봉쇄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우리 모두의 소중한 일상과 공동체 안전을 위해서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그는 "경기도는 4차 대유행을 저지하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시행 중"이라며 "(경기도의) 하루 확진자는 300명 수준으로 4단계 거리두기 시행을 반드시 해야 할 입장은 아니다. 4단계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4단계 실시에 맞추어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서울과 공동생활권이라 경기도에 급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전 예방을 위해서 그렇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지사는 도민들을 향해 "우려스러운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경기도 안내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며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4단계 수칙 또한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이재명 경기지사가 13일 오후 1시 30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유튜브 공식채널 제공
이 지사는 "4단계에서 유행을 저지하지 못하면 전국의 모든 일상이 전면 봉쇄되는, 외출이 금지되는 극단적 상황이 올 수 있다"며 "그 전까지 국민 여러분, 도민 여러분의 협조로 잘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지사는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한 기자가 전면봉쇄 근거에 대해 묻자 "1000명을 훨씬 넘어가는 감염자 추세가 나오고 있고 계속 이렇게 진척된다면 감염자가 쉽게 늘어날지 예측하기 어렵다"며 "방역 지침들이 잘 안 지켜지고 있다면 최악의 경우 봉쇄 조치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를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전면봉쇄는 결코 있어선 안되는 상황"이라며 "다만 우리가 이 4차 파고를 제대로 넘지 못하면 그런 상황까지 갈 수 있다는 경고의 말"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국민을 향해 "이번 4차 대유행에 대한 방역을 참여를 적극적으로 해주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뀔 수 있다"며 "저는 높은 시민의식 때문에 실제로 전면봉쇄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국민들이 충분히 협조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다만 그는 "방역 최고책임자로서 최악을 대비해야 하는 저로서는, 혹여라도 국민들이 협력적이지 않을 경우 또는 비상한 경우가 발생했을 경우를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