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국민 재난지원금' 당론 확정…추경안 놓고 당정 갈등 지속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지급 범위와 관련, "(소득 하위) 80%로 지급하는 것을 국회에서 결정해주면, 정부가 집행을 최대한 차질 없이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국민의힘 박진 의원의 관련 질문에 "'국회 일각'에서 100% 지급을 주장하는 쪽은 80%를 걸러내는 것이 복잡하고, 기준이 모호하지 않으냐고 지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날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보편 지급'을 당론으로 확정한 후, '해임 건의'까지 거론하며 압박하는 가운데에서도 정부의 '80% 지급안'을 고수하면서, 당정 갈등이 이어지는 양상이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제공


홍 부총리는 박 의원이 민주당의 '전국민 지급' 당론을 "재정 준칙에 어긋난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자, "한정된 재원으로 지급하느라고 80%로 제출했다"고 답변했다.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 기획재정부가 추경안을 다시  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홍 부총리는 "추경안 제출 후 4차 유행이 오는 상황이 있었지만, 추경 수정안을 낼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방역여건이 변한 것에 따른 조정 여지는 국회와 충분히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예결위에서 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소상공인 피해규모 확대 필요성을 지적하자 "재정 빚을 내기는 어렵다"며, 추경 규모 순증에 부정적이었다.

김 총리는 "예결위가 항목을 재조정하던지, 예산 총액 배분을 어떻게 할지 토론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