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페이스북 통해 "백신 도입과 접종 빨랐다면 청해부대도 접종 가능"
국방부 "청해부다 34진은 2월 출항, 파병 전 예방접종은 불가했다" 해명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원희룡 제주지사는 16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해군 청해부대 34진 장병 전원의 귀국과 관련해 “북한보다 후순위로 생각하는 것인지, 파병부대에 보낸 백신은 ‘0개’라는 사실이 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을 고스란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백신이 남으면 북한에 제공할 수도 있다며 북한에 대화를 구걸하던 문재인 정권이다. 결국 북에는 망신을 당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군 백신 접종 시작 전, 앞서 출항한 청해부대는 접종자가 단 한 명도 없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무능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백신 도입과 접종이 빨랐다면 출항 전에 청해부대도 접종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6월 22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원코리아 혁신포럼 출범식에 참석해 강연하고 있다./사진=박민규 기자

원 지사는 특히 “문재인 정권의 안이한 대처도 문제다. 감염이 취약한 함정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는 해군인 만큼 더욱 빠른 조치가 필요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백신을 확보한 즉시 파병부대에 보내거나, 주변국의 협조를 받아 접종을 완료했어야 한다. 하지만 집단 감염이 발생할 때까지 안이한 생각만으로 ‘방치’를 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파병부대의 백신 공급 문제를 지적했다.

임 대변인은 “군 관계자는 청해부대에 백신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기에 한국에 복귀하여 백신을 접종하려 했다고 해명했다”며 “고작 절차가 까다롭다는 이유로 나라를 위해 9500㎞ 떨어진 해역까지 떠난 장병들을 위한 백신 공급을 게을리 하였다는 변명은 무슨 궤변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 장병들의 건강은 국가 안보 및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문제”라면서 “따라서 군 장병들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이번 사태를 계기로 백신 공급의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들이 없는지 다시 살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16일 오후 "청해부대 34진은 2월에 출항해 파병 전 예방접종은 불가했다"면서 "장병 예방접종은 보건당국의 사회필수인력 접종계획에 따라 3월부터 군 의료진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작했고 일반 장병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접종했다"고 해명했다.

국방부는 또 "청해부대 34진의 경우 최초 백신접종 대상 포함 여부를 검토할 당시, 원해에서 작전임무가 지속되는 임무특성상 아나필락시스 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응급상황 대처가 제한되는 점과 함정 내에서는 백신 보관기준의 충족이 제한되는 점 등으로 현지접종이 곤란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교대 예정인 청해부대 35진과 현지 교대가 완료된 동명부대의 경우 국내에서 출국 전 예방접종을 완료했다"며 "한빛부대와 아크부대의 경우 유엔, 주둔국과의 적극적 군사외교를 통해 현지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