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대 위해 자유민주 보편적 가치 위에 고도 산업화 기지되길…5·18 헌법 전문 수록에 찬성"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도전 선언 이후 첫 지방 일정으로 호남을 택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17일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이제 광주의 한을 자유민주주의와 경제번영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박민규 기자


그는 “선열들의 죽음을 아깝게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후대를 위해서라도 자유민주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서 광주·전남 지역이 고도 산업화와 경제성장의 기지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무분별한 가족 검증을 지양하자는 취지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발언에 동의하는가"라고 기자가 묻자 "(의혹에) 근거가 있다면, 팩트에 기초해서 설명도 해 드리고 하는 게 정치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윤 전 총장은 5·18 희생자 유족들과 만나기로 했으나, 유족회 측 사정으로 일정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에는 5·18 당시 시민군과 계엄군이 대치했던 옛 전남도청을 돌아보고 충장로 일대에서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그는 이날 오후 광주 광산구 인공지능사관학교에서 AI산업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5·18 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삽입하는 문제는 개헌과 관련되기 때문에 국민적 합의와 동의가 필요하다"며 "3·1운동이나 4·19정신과 비춰 5·18정신 역시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숭고한 정신이기에 우리가 국민 전체가 공유하는 가치로서 떠받들어도 전혀 손색없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5·18을 기리기 위해 일부러 제헌절에 찾은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