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원내대책회의서 "스가 내각의 무책임·무신뢰·무성의"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 올림픽 방문과 한일 첫 정상회담이 무산된 것은 일본 스가 내각의 무책임·무신뢰·무성의 등 3무 외교가 빚은 참사"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발표 직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에 대해 한국 측과 의사소통 하고 있다'고 발표했지만 최근 행태 보면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특히 문 대통령의 방일과 회담 무산은 전적으로 일본에게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일본이 한국의 이순신 응원 현수막 철거를 요구한 데 대해 대한체육회가 욱일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것을 IOC에 알렸으나 (욱일기를) 철거하자마자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는 욱일기의 경기장 반입을 허용한다고 말을 바꿨다"며 "어떻게 평화의 제전에 전쟁의 상징을 갖고 들어올 수 있는지 어안이 벙벙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내 반대 여론에도 국익 위해서라면 방일도 결단할 수 있다고 문 대통령이 생각했다"며 "그러나 일본의 태도는 내내 무성의 했다. 15분만 (회담을) 할 수 있다는 둥 위안부 징용 배상 판결 등 양국 핵심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은 아직도)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고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막말 사태까지 일본 외교적 참사를 거듭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일본 내각에 진정한 과거사 반성의 자세와 재발방지를 촉구하며 우리 정부가 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