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서 기자] TV조선 측이 방송 출연자 및 종사자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 제안을 두고 논란이 일자 "백신이기주의로 호도하지 말아달라"는 입장을 전했다. 

TV조선은 지난 20일 "방송 출연자 및 방송종사자에 대한 백신 접종 제안은 단순히 당사 프로그램 출연자와 스태프만을 위한 요청이 아니"라며 이 같이 전했다.

앞서 TV조선은 전날 예능프로그램 '뽕숭아학당' 장민호, 영탁 등 출연진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프로그램 결방 소식을 전하면서 주요 출연자 및 제작 스태프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 요청을 담은 공문을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 사진=TV조선 제공


TV조선은 "'뭉쳐야 찬다', '뽕숭아학당', '리더의 연애' 등 다수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발생한 연쇄 감염 사례에서 보듯, 정부의 방역수칙을 지키고 촬영 전후로 철저한 방역을 시행해도 잠복기 출연자가 있을 경우 감염을 막을 수 없다"며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마스크를 쓰지 않고 촬영에 임하는 출연자들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방송 촬영 현장은 보통 50~100명의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90% 이상의 인력이 프리랜서로 이뤄져 있고, 다양한 업종의 인원이 각 방송국의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이합집산한다.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다양한 경로를 통한 대규모 감염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출연자들의 확진으로 프로그램이 결방될 경우 프리랜서들의 생계는 곧바로 막막해진다"며 "감염과 생계의 위협에 동시 노출되는 이런 방송 제작환경의 현실은 예능뿐 아니라 드라마, 교양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라고 부연했다. 

TV조선은 "방송제작 현장의 안전 문제의 절박함을 전달하고 출연자들과 방송종사자들을 보호하면서 코로나 국면에서 방송을 통해 위로받는 시청자들의 보편적인 시청권을 지키기 위한 대책의 필요성을 건의한 것"이라며 "방송계 전체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제안을 특정 방송국 이기주의나 백신이기주의로 호도하거나 곡해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개별 대상군 접종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기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방통위와 문체부에게 보고받은 '방송업계 방역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세부 내용에 따르면 제작 현장 출연자는 촬영 전 자가검사키트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다수가 방송하는 프로그램 출연자는 주기적으로 PCR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