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줄이고 사료비 절약 효과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축산농가에서 사용하는 사료 속 조단백질 함량을 제한하는 것을 추진한다. 

사료 속에 들어있는 잉여질소를 줄임으로써, 악취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 사료비 절약 등 '1석3조'의 효과를 내기 위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사료 내 잉여질소를 감축하고자, 배합사료 내 조단백질 함량을 제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에 관한 사항을 이달 내 개정한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사료업계에서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단백질 함량을 늘리는 과열 경쟁이 벌어져 왔지만, 조단백질 함량이 높아지면 질소 배출이 늘어, 축산 악취와 온실가스 배출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

양돈사료 내 조단백질을 1% 줄이면 분 배설량이 약 2% 감소하고, 축산악취의 원인물질인 암모니아 가스를 최대 10%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농식품부는 기대한다.

또 퇴비 부숙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산화질소(N₂O)를 줄여, 이산화탄소(CO₂) 환산량으로 연간 온실가스 3000t을 감축할 수 있다.

   
▲ 양돈농가 축사/사진=대한한돈협회 제공


고가의 단백질 원료를 줄임으로써, ㎏당 3∼4원의 사료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

우선 양돈사료의 경우 현행 유통사료 수준을 고려, 기존에 설정된 상한치에서 성장단계별로 조단백질 함량을 2∼3% 감축하는데, 어미돼지의 경우 다산성 등 개량 형질을 고려해 1% 줄이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번 조치로 양돈사료의 조단백질 함량은 작년 대비 평균 0.6%가량 감소하며, 곡물가격 상승에 따른 사료비 부담은 연간 42억원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성장단계 앞 구간으로 미리 앞당겨서 사료를 먹이던, 사양관리 방법도 개선한다.

포유자돈(이유 이전)과 이유돈전기(7∼11㎏) 구간을 통합하고, 육성돈전·후기(25∼45㎏·45∼65㎏)와 비육돈전·후기(65∼85㎏·85㎏∼출하)는 각각 육성돈, 비육돈으로 통합해 성장구간을 간소화하며, 사용하지 않는 번식융웅돈(25㎏ 이상)은 성분등록에서 제거한다.

사료 성분등록 사항 중 조단백질 기준을 최소량으로 규정하고 있는 가금과 소 사료는 유통사료 수준에 따라, 상한치를 새로 정한다.

축종별로 현재 유통되는 사료 수준을 고려해 상한치를 설정하고, 사육 단계별 중복 구간은 통합하며, 명칭은 업계의 통용 용어로 단순화한다.

일반 배합사료와의 형평성을 위해, 반추동물용 섬유질 배합사료 기준은 별도로 고시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필요 이상의 고단백질을 먹이는 것을 제한하고, 적정단백질 사료 공급 체계로 전환, 2050 탄소중립 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