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강희철 충청향우회 명예회장이 독특한 답변 태도로 화제에 올랐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청문회 둘째 날일 11일 오후 이 후보자의 경기도 분당 땅 투기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이 땅을 이 후보자 처가 쪽에 팔아넘긴 강 명예회장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했다.

강 명예회장은 이 후보자가 경찰에 몸담았던 1980년대부터 오랜 기간 알고 지낸 사이라고 증언했다. 지난달 초 애초 예정대로 외국에 나갔다는 그는 증인 출석을 위해 전날 일정을 앞당겨 귀국했다고 밝혔다.

강 명예회장은 땅 투기 의혹을 파고드는 야당 위원들의 질문 세례를 받았다. 그러자 다소 느리고 '성의없는'듯한 말투로 야당 위원들의 질문에 툭툭 던졌다. 그는 이따금 청문위원에게 '면박'을 주거나 짜증 섞인 반응까지 보여 제지를 받았다.

   
▲ 사진=국회TV 캡처

지난 2001년 땅 매매 경위를 따져 묻는 진선미 의원이 "(땅을 팔 때) 얼마로 계약했어요"라고 묻자 강 명예회장은 "그걸 일일이 다 기억해야 됩니까. 아니, 의원님은 젊으니까 15년 전 일을 다 기억해도 제 나이 되면 기억 안 납니다"라고 답했다. 질문 도중 "아, 여보세요"라며 "뭔 얘기 하는 거야 지금"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진 의원은 48세, 강 명예회장은 67세로 20살 가까이 차이가 난다.

급기야 한선교 청문특위 위원장이 "힘을 쭉 빼고 툭툭 내뱉는 언어습관이 있는데, 이 자리에선 그러시면 안 돼요. 더 진지하고 정중한 자세로 답변해주십시오"라고 주의를 줬고, 강 명예회장도 "죄송합니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그때뿐이었다. 전북 정읍시가 지역구인 새정치연합 유성엽 의원이 강 명예회장을 가리켜 "정말 (이 후보자의) 친구가 맞는지, 돕고 싶은 마음이 있는 건지 모르겠다"고 지적하자 그는 "충청에서 (총리) 후보가 나오는데 호남 분이 계속 (질문)하잖아요"라고 받아쳤다.

야당 의원들이 이에 거세게 항의했지만, 그는 "보니까 다 호남 분 같은데"라고 굽히지 않는 듯하다가 "그 말 취소하세요"라고 유 의원이 목소리를 높이기가 무섭게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말해 좌중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유 의원이 "국민이 강희철 증인의 태도를 보면서 이 후보자가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하겠느냐, 저런 분하고 사귀는 참 문제 있는 분이겠구나 생각하겠느냐"며 "저런 분이 친구니까 총리로 안 되겠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강 명예회장의 답변 태도를 이 후보자와 연관짓자 이번에는 여당 의원 측에서 고성이 터져 나왔다.

또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진선미 의원이 강 명예회장의 "젊으니까"라는 발언을 따질 때 맞은편에서 "그건 맞는 말"이라고 거들어 증인 신문은 험악한 분위기와 민망한 장면이 교차됐다.
 
네티즌들 역시 " 자기네들한테 조금만 삐딱하면 보이면 신성한 국회를 모독하느냐며 게거품 물고 증인이 무슨 말만하면 짜르고 면박 주는 국회의원의 갑질이 문제"라며 진 의원을 비난하는 측과 "나이가 어리다고 국회의원에 '여보세요'라는 말을 한 것이 잘못"이라며 강 명예회장을 비난하는 쪽으로 나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