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여야 합의 없이 단독으로 강행하려는 새누리당의 움직임에 경고를 보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 차원에서 날치기 처리될 경우 그 부담은 모두 다 새누리당이 져야 한다"며 "또 이 경우엔 국회의장이 모든 부담을 지게 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뉴시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본 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후보자 자진사퇴를 촉구한 마당에 본회의를 참석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사실상 야당의 본 회의 불참 방침을 밝혔다.

이완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진성준 의원은 "인사청문 결과 이 후보자의 의혹이 해명되기는 커녕 더욱 심화됐다"며 "후보자는 자진사퇴 등 본인의 거취를 밝혀야할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누리당 지도부는 여야가 합의된 일정을 강행한다고 하는데 (인준을 단독으로) 강행한다면 그것은 대통령과 정부, 여당 모두에게 부담이 될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국파행으로 가서는 안된다"고 우려했다.

특위 야당 간사인 유성엽 의원은 이 후보자에 대한 검증 결과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부적격"이다며 인준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