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능력 부족' 지적에 "무능했다면 지지율 높았겠나"
여야 상임위원장 배분 합의 관련 "불만 있어도 받아들여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29일 "우리의 목표는 내년의 승리라 서로 공방을 자제하자는 마음이지만 가짜뉴스가 나오면 그대로 둬선 안 되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진행자가 "후보들의 검증은 계속 이어지나"라고 묻자 "그렇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진행한 민주당 본경선 첫 TV토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 전 대표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무능한 총리였다면 당시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그렇게 높았고, 저에 대한 지지율이 높았겠나"라고 반문하며 "조류인플루엔자 살처분 제로가 2년 8개월 동안 계속됐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전 당대표(사진 좌측)와 이재명 경기도 지사. /사진=미디어펜 박민규 기자

이어 "당대표로서도 6개월 반 만에 422건의 법안을 통과시켰고, 4.3 특별법은 73년만의 개정, 지방자치법·공정거래법은 31년 또는 32년만의 전면 개정이었다"며 "권력기관 개혁에 관한 국정원법·경찰법, 검찰에 관한 것도 마찬가진데 아무것도 안 한 것처럼 하는 것은 정치적 공세"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전 대표는 또 민주당 원팀 협약식 전까지 당내 경쟁 후보들간의 날선 공방이 이어진것과 관련해서는 "지역구도라는 것은 우리 사회에 오래된 상처인데 상처를 대할 때는 아픈 사람 입장에서 대하는 것이 옳고, 그런 점에서 자제해야 하고 신중해야 한다"며 "(적통 발언은)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지사측에서 제기한 옵티머스 의혹에 대해서는 "이제라도 검찰이 철저히 파헤쳐 주시기를 바라고 공정하게 수사하기를 바란다"며 거리낄게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여야 원내대표 간의 상임위원장 배분 합의와 관련해서는 "윤호중 원내대표가 보낸 편지에 따르면 법사위원회 권한 축소가 되지 않으면 다른 합의사항도 무효가 된다고 설명을 했다"며 "그렇다면 불만이 있더라도 합의는 받아들여야 한다"고 당 지도부의 의견을 옹호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