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스템·수소기술 등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 추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30일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을 위한 제1차 총괄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탄소중립 도전을 기회삼아 우리나라 경제 성장 동력 창출 방안에 머리를 맞댔다.

   
▲ 산업통상자원부 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의원회에서는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총괄분과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작업반 운영 계획 및 주요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산업부에 따르면,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은 지난해 12월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의 후속 분야별 이행전략 중 하나로, 에너지 분야의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는 총괄분과위원회 및 7개 ▲전력시스템 ▲수요·효율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기술 ▲산업혁신 ▲투자·제도 등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구성, 올해 연말까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에너지소비 과정을 통해 약 87%가 배출되고 있는 만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시스템 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탄소중립 사회·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화석연료 기반의 전통적 에너지시스템에 대한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재설계(Re-Design)가 필요하다”면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을 통해, 탄소중립이라는 도전을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 및 일자리 창출 기회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