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회담·안심 대면회담 시스템 조속히 완비할 것"
“대북물자반출 승인…재해 등 긴급 정보교환 모색”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30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과 관련해 “13개월만에 다시 이어낸 천금 같은 남북 소통의 통로”라면서 “장관에 취임하면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로 남북 대화채널 복원을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 1년만에 어렵사리 그 문을 다시 열게 됐다”고 말했다.

남북 통신선이 복원된 지난 7월 27일은 공교롭게도 이 장관이 취임한지 딱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 장관은 이날 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내어 “온전히 통일부가 중심이 되어 평화와 남북협력의 길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격려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갖고 남북 통신선 복원에 따른 후속 조치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화가 가능한 ▲남북 간 영상회담 시스템 구축 문제를 협의하자고 북측에 제안하는 문건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북측은 이 문건을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 장관은 잠정 보류됐던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물자 반출 승인을 이날부터 재개하고, 개통된 연락채널로 ▲남북 주민 간 긴급한 정보 교환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먼저 이 장관은 “영상회담, 안심 대면회담 등 코로나 상황에서도 남북대화가 가능하도록 남북 간 대화 시스템을 조속히 완비해보겠다”면서 “통일부는 이미 남북 간 방역 우려없이 소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해놓았다. 이제 소통채널 확립과 관련한 우리의 구상을 북측과 협의하면서 언제라도 대화가 열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을 진행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단체의 대북 물자 반출 승인은 작년 9월 ‘서해상 우리국민 사망사건’ 이후 민간단체의 자율적 협조를 바탕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던 것을 10개월만에 재개하려는 것”이라며 “인도협력 민간단체 측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고, 북한의 상황 특히 보건, 영양 물품의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우선 2건의 민간단체의 대북 물품 반출을 승인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앞으로도 인도주의 협력에 관련한 사항은 요건을 충족시킬 경우 지속적으로 승인해나갈 예정”이라면서 “인도주의 협력 과정에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개입시키지 않겠다. 지금 동력이 남북 민간교류협력 재개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남북 주민간 긴급 사안의 정보 교환과 관련해 “호우, 태풍 등의 기상정보와 하천 범람, 댐 방류 등에 관한 사전 통보 등 재해·재난 관련 정보 교환부터 남북이 이미 합의한 감염병 정보 교환 재개 등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겠다”며 “남북 주민 모두의 일상적인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작은 소통과 협력을 시작해서 신뢰를 쌓고 큰 협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장관은 “세상의 모든 일이 0에서 1을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한다. 어렵게 남북 간에 연락채널이 재개되어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협력 토대가 마련된 만큼 통일부는 다시는 남북대화의 통로가 끊어지지 않고 온 겨레에게 복된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할 수 있도록 연락채널을 안정화하고 공고히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