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국자 “안정적인 영상·대면 대화채널 구축이 우선 목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는 남북 간 통신연락선 복원에 따라 우선적으로 영상 및 대면 회의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화상회의 시스템을 기술적으로 북측과 연결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대면할 회의 장소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북측에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냈다”며 “북측이 그 통지문을 접수했고, 검토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이 나오면 남북의 기술자들끼리 통신선을 개방하고 이 과정에서 서로 필요한 프로토콜을 맞추는 과정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기술적으론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보고, 시범 가동을 거쳐 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 과정까지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남북 간 소통채널이 안정화되면 북측과 협의할 의제를 1차적으로 30개 항목 정도 정리하고 있다”며 “북측과 구체적으로 대화할 상황이 되면 서로 리스트를 교환해서 접근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측과 협의할 30개의 리스트 안에는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당연히 포함됐다. 이 당국자는 “추석 계기 9월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우선 순위로 협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화상상봉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므로 대면을 통해서 직접 상봉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긴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18년 4월 27일 1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 남북 정상은 이날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눴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어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협력과 관련해선 “먼저 북측에 방역 장비나 방역 시스템 지원을 선행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백신 지원 문제는 서로 여건이 맞을 때 추진해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북 백신 지원과 관련해 이 당국자는 “2~3가지 선행 조건이 필요하다”며 “우리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이 선행돼서 어느 정도 집단면역이 이뤄져야 하고, 이런 과정에서 국내에 여력이 생기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측의 의사도 중요한다”면서 “북측이 지금 방역 상태를 얼마만큼 지속할 것인지, 자신들의 방역 전략 속에서 백신 협력과 관련해서 대외적인 협력 과정을 어떻게, 어느 시점에 가져갈 것인지 이런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남북 간 통신선 복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4월부터 여러차례 친서 교환을 통해 합의한 사항이다. 김 위원장이 전격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에 대해 이 당국자는 “남북 정상간 신뢰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각에서 북한이 향후 북미 관계 개선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최소한의 조치를 하는 과정이 필요했을 것이란 분석을 하는데 그 생각에도 타당성이 꽤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남북 정상간 친서 교환에서 정상회담 논의가 있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이 당국자는 “제가 아는 한 그런 건 없었다. 청와대도 그렇게 발표했다”면서 “다만 정상회담의 가능성에 대해선 어떤 의제든, 어떤 장소든, 어떤 조건에서든 우리로선 언제나 열려 있다”고 말했다.

또 남북이 추후 판문점에 새로운 공동연락사무소를 재건하기로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이 당국자는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보시면 되겠다. 아까 말한 의제 리스트에서도 그것부터 해야 한다고 특정해서 얘기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