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장영진 산업혁신성장실장 등 ‘물망’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에 탄소중립 대응과 에너지분야 혁신을 위한 제2차관 자리가 마련됐다.

정부는 산업부 에너지 전담 차관 신설 등 조직 개편과 인력 보강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인 에너지분야 시스템 혁신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나간다고 3일 밝혔다.

   
▲ (사진 왼쪽부터)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장영진 산업혁신성장실장./사진=산업부 제공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산업부는 에너지 분야 조직개편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오는 9일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에너지 전담 차관(제2차관)을 비롯해, 전력혁신정책관, 수소경제정책관 및 전력계통혁신과, 재생에너지보급과, 수소산업과, 원전지역협력과를 신설하고 27명을 보강한다.

또한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에너지정책 수행을 위해 ‘에너지자원실’을 ‘에너지산업실’로, 한시조직인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을 ‘재생에너지정책관’으로 개편했다.

동시에 ‘자원산업정책관’과 ‘원전산업정책관’을 각각 ‘자원산업정책국’, ‘원전산업정책국’으로 재편한다.

제2차관 소속의 하부조직으로 신설되는 ‘전력혁신정책관’은 탄소중립에 수반되는 전기화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안정적 전력수급 믹스 마련, 에너지신산업 육성, 전력계통망 투자 등 전력산업의 전반적 혁신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수소경제정책관’은 수소경제로의 이행과 글로벌 시장 주도를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투자 지원 등 수소의 생산‧공급, 유통, 활용 전주기에 걸친 수소경제 활성화 업무를 맡는다.

‘전력계통혁신과’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전력망 인프라 확충을, ‘재생에너지보급과’는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지원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수소산업과’는 청정수소 생산 및 수급관리, 수소전문기업 육성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원전지역협력과’는 원전 주변지역과의 상생협력, 원전의 안전한 운영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 문승욱 산업부장관./사진=산업부


문승욱 산업부장관은 “탄소중립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새로운 국제질서”라고 강조하면서, “산업부는 이번 에너지 차관신설과 관련 조직, 인력 보강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시스템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수소 등 우리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이재영 행안부차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산업부의 에너지 정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보강한 것”이라며 “산업부가 탄소중립에 선제적이고 주도적으로 대응해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주 중으로 임명이 예상되고 있는 2차관으로는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장영진 산업혁신성장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산업부 내부에서는 확대개편에 따른 대대적인 후속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