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3일 페이스북 통해 "도정 권력의 사유화"
원희룡 "도민 기만 행위" 박진 "세금만능주의"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3일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에 대해 도민의 세금으로 표를 사들이는 ‘매표 포퓰리즘’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최재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도민의 100% 재난지원금을 철회하라"며 "이는 매표 포퓰리즘이자 경기도민이 위임한 권한을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정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도정 권력의 사유화"라고 주장했다.

최 전 원장은 “이 지사는 특정 자치단체의 장을 넘어 전 국민의 대표자가 되겠다고 나선 분 아니냐”면서 “그렇다면 지역 간의 형평성을 우선 고려해야 하고 국회를 통과한 법의 취지를 존중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본주택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박민규 기자

그는 "과연 이 지사가 이런 저간의 사정과 우려를 몰랐겠느냐. 누구보다 잘 알면서 이렇게 하는 게 선거에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더군다나 이 지사는 집권당 소속 자치단체장인데, 정부와 여당 그리고 국회를 깡그리 무시하는 것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며 "이 지사의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은 어느 모로 보나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가 경기도민에게 세금을 걷어서 그 세금으로 경기도민의 표를 사고 있다"며 "명백한 도민 기만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원 지사는 "마치 전 국민에게 '보라, 내가 대통령이 되면 돈을 뿌리겠다'고 선포하는 듯 하다"며 "국회와 정부의 합의쯤은 사뿐히 즈려밟고 대통령이 되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냐"고 날을 세웠다.

이어 "책임 운운하며 지사직 붙들고 대선 경선에 임하는 이유가 '지사 찬스'로 매표 행위를 하기 위함은 아닌지 의문"이라며 "이 지사는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사 찬스'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박진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인의 대선 가도를 위해서라면 경기도 곳간까지 털 수 있다는 무책임한 포퓰리즘에 새삼 놀랄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결정된 국가 정책을 흔들고 경기도의 예산을 마구 주무르려 하고… 국정을 책임진 집권당의 대선 후보의 격에 맞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말바꾸기·표리부동·거짓해명은 같은 당내에서 이 지사에게 붙은 꼬리표"라며 "국민 세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이재명식 '세금만능주의'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