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민은행, 전과정 비대면 주담대 상품 출시 시사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량이 급증한 가운데 은행권이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100% 비대면 출시에 힘을 쏟고 있어 은행간 격돌이 예상된다. 주담대는 대출 규모가 큰 데다가 상환율도 여타 대출보다 높아 은행의 핵심 수익원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경쟁사에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한 은행간 고객 유치전도 치열할 전망이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가 확산되면서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이용한 대출 신청한 금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자 은행들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대출상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실제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18개 국내 은행과 우체국에서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을 통한 자금 이체 및 대출 신청 금액은 하루 평균 58조6579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48조6455억원)보다 20.6% 늘어난 규모이며, 이용 건수도 하루 평균 1333만 건으로 전년에 비해 11.9% 증가했다.

현재 시중은행 가운데선 우리은행이 최초로 전(全)과정이 비대면으로 취급되는 대출상품 출시에 성공했다. 우리은행이 100% 비대면 주담대 상품 출시에 성공하면서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도 이와 같은 상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상반기 실적발표를 통해 8월말 100% 비대면 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한다고 예고했다. 허영택 신한금융지주 경영관리부문장(CMO) 부사장은 "은행 비대면 담보대출은 8월 말 전후로 론칭할 예정"이라며 "은행의 리테일 상품은 궁극적으로 100% 비대면 상품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역시 기존 비대면 상품에 보완점을 더해 비대면 주담대 출시를 시사했다. 정문철 KB국민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주담대는 부동산 정책과 담보 설정 과정 등 예외적인 상황이 많아 비대면에서 실현되기 쉽지 않고 아직은 대면을 더 선호하지만, 추세가 비대면으로 옮겨가고 있는 만큼 최근 주담대 프로세스를 보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달 '우리원(WON)주택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그동안 은행권에서 비대면 주담대 상품이 출시돼왔다. 그러나 통상 소유권 이전이나 근저당 설정 등 복잡한 서류 절차로 한두 번은 고객이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어 비대면 주담대라고는 하지만 실상은 '반쪽 비대면' 상품에 그쳐왔다.

우리은행이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실현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전자등기 시스템 구축 덕분이다. 주택에 대한 소유권 이전과 근저당 설정 등 복잡한 서류 절차를 전자등기 시스템을 통해 번거로움을 없애고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는 게 우리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우리원주택대출은 주택구입과 대환대출, 생활안정 등 자금 용도에 대한 구분이 없으며, 주택구입자금의 최대한도는 5억원, 금리는 최저 연 2.74이다. 소득과 주택시세를 입력하면 3분 안에 대출금리와 한도 확인까지 가능하다. 

부부 공동명의이거나 기존에 대출이 있는 주택 등 권리관계가 복잡한 경우에도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며, 보유 주택수 확인을 위한 세대원 동의절차도 미성년자까지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