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의 '뚝심'이 이번에도 통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6일 이완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여야의 표결로 처리한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정의화 의장은 또 지난해 세월호 특별법과 예산안 등이 여야 합의로 처리됐던 점도 함께 언급하며 "우리 국회가 제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 여겨 매우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가 열린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투표를 마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정의화 의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어 정 의장은 "아무쪼록 앞으로도 이와 같이 여야 합의 정신을 바탕으로 의회민주주의의 생명인 '절차적 민주주의'가 굳건히 지켜지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의장은 일요일인 전날,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관련 야당 의원 50명에게 일일이 문자 메시지를 보내 절차 민주주의에 대한 존중과 이를 위한 투표 참여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장은 이날 이완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가결됐다는 표결 결과를 발표한 직후 "여야간 큰 대립이 있었던 사안에 대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켜 통과시킬 수 있게 된 데 대해 의장으로서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쪼록 앞으로도 이와 같이 여야 합의 정신을 바탕으로 의회민주주의의 생명인 '절차적 민주주의'가 굳건히 지켜지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