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교섭대표노조 KBS노동조합은 16일 미디어오늘을 필두로 몇몇 인터넷매체 등이 "KBS 신입기자 가운데 한 명이 입사 전 인터넷 공간에서 익명으로 차마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여성비하 발언과 정치편향적 댓글을 지속적으로 게재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진상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KBS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회사는 기사화된 추문 의혹의 진위 여부는 물론이고 일련의 유포 과정도 모두 철저하게 조사해 위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전원 일벌백계하라"고 요구하는 한편
"일부라도 사실이라면 당사자 본인은 깊이 반성하면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합당한 책임을 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KBS노동조합은 "일련의 과정이 마무리되는 데에 채 사흘이 걸리지 않은 것이다. 전광석화와도 같은 놀라운 속도"라며 "특정세력이 처음부터 치밀한 계획하에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않고서야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라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의혹 제기도 동시에 했다. (아래는 교섭대표노조 KBS노동조합 성명)

[성명] 추문의 진위와 유포 사태의 전모를 낱낱이 밝히고 일벌백계하라

지난 13일 오전부터 언론노조 관보격인 ‘미디어오늘’을 필두로 몇몇 인터넷매체 등은 ‘KBS 신입기자 가운데 한 명이 입사 전 인터넷 공간에서 익명으로 차마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여성비하 발언과 정치편향적 댓글을 지속적으로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또 ‘KBS보도국이 충격에 빠졌고 특히 여기자들을 중심으로 문제 인물과 함께 일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내부 분위기도 함께 전했다.

일부라도 사실이라면 당사자는 깊이 반성하고 책임질 각오를 해야

아직 정확한 진위 여부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여러 정황상 이 보도가 최소한 일부라도 사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리고 보도가 사실이라면 아무리 입사 전의 일이고 익명성이 보장된 사이버공간에서 행해진 일이라고 하더라도 이는 공영방송 기자가 갖추어 할 최소한의 소양에 못미치는 것은 물론 일반인의 건전한 상식에 비추어서도 납득하기 어려운 극히 부적절한 언행이 아닐 수 없다. 당연히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하고 일부라도 사실이라면 당사자 본인은 깊이 반성하면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합당한 책임을 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추문의 발단부터 유포, 기사화까지 채 사흘이 걸리지 않아

그런데 추문의 진위 여부와는 별도로 의혹이 제기되고 유포돼 기사화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석연치 않은 구석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1) 조합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기사가 나기 사흘 전인 지난 10일 OJT중이던 당사자는 ‘1노조에 가입하기로 마음을 굳혔다’고 모 선배기자 등에게 공개적으로 발언한 것으로 드러났다.

(2) 그리고 바로 다음날인 11일과 12일 양일간 KBS 내부인사로 추정되는 몇몇이 상당한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탐사보도기법인 ‘구글링’을 활용해 놀라운 속도로, 당사자가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댓글을 무려 6천여 건이나 검색해 분석한 뒤 문제의 댓글들을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3) 또 이것이 문서 형태의 자료, 또는 간단한 소문장 등으로 작성돼 삽시간에 SNS 등을 통해 사내외로 전파됐으며 이 과정에서 당사자가 1노조에 가입했다는 소문도 함께 퍼져 나갔다는 사실이 복수의 관계자들을 통해 확인됐다.

(4) 그리고 그 다음날인 13일 오전 누군가의 제보에 의해 기사가 났다. 당사자의 1노조 가입의사 공개->광범위한 신상털기->자료 작성 및 전파->외부 유출->기사화까지 일련의 과정이 마무리되는 데에 채 사흘이 걸리지 않은 것이다. 전광석화와도 같은 놀라운 속도다.

상식적으로 봐도 특정세력이 처음부터 치밀한 계획하에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않고서야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라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

신입기자들의 특정 노조 가입을 둘러싼 협박성 발언 정황 포착

이와는 별도로 비슷한 시기에 신입기자들이 각 부서를 돌며 OJT를 받는 동안 일부 선배기자가 다수의 신입기자들에게 노조 가입 여부를 묻고 ‘특정 노조로 갈 경우 가만 두지 않겠다’는 취지의 협박성 발언을 공공연하게 자행한 정황도 포착했다.

특정 노조 가입 방해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인 결과라면 
‘반민주적 반인권적 집단 폭력’...묵과할 수 없는 중대 사안

만약 이런 일련의 과정이 1노조에 가입의사를 밝힌 신입기자들을 보복하고 다른 신입기자들의 1노조 가입을 막기 위해 특정 세력이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움직인 결과라면 이는 개인적인 노조가입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하고 선배기자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신입기자를 겁박한 반민주적이며 반인권적인 집단 폭력 행위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사실이라면 도저히 용납될 수도 없고 묵과할 수도 없는 중대사안이 아닐 수 없다.

정작 중요한 본인 소명, 내부적 해결절차 모두 무시됐다
굳이 외부에까지 알려 KBS 전체를 심판대에 올릴 필요가 있었을까

하물며 극악무도한 흉악범들도 법정에서 충분한 소명 기회를 준 뒤 형량을 결정해 벌을 주는 법이다. 그런데 일련의 사태들이 순식간에 벌어지면서 정작 진위 여부를 판단하고 책임의 범위를 확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인 당사자 소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굳이 외부에 알리기 전에 내부적으로 충분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도 무시됐다.

이로 인해 한사람의 부적절한 일탈 의혹에 대한 책임과는 별도로 이런 내용들이 여과없이 외부로 유출돼 기사화됨으로써 의도하든 의도치 않든 KBS 기자들은 물론이고 KBS 전체의 명예와 신뢰도까지 함께 추락하는 처참한 상황으로 사태가 확산되고 말았다.

이에 조합은 다음과 같이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해 천명하는 바이다.

첫째, 회사는 기사화된 추문 의혹의 진위 여부는 물론이고 일련의 유포 과정도 모두 철저하게 조사해 위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전원 일벌백계하라.

둘째, 회사가 이런 저런 압력에 굴복해 진상조사에 소극적이거나 문책을 주저할 경우 조합은 KBS 기자들과 회사 전체의 명예 회복을 위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셋째, 추문 유포 과정에서 제기된 ‘노조 가입을 둘러싼 조직적인 행동 의혹’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사안인 만큼 조합이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낱낱이 의혹을 파헤쳐 사실로 드러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법적.도적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다.

2015. 2. 16. 교섭대표노조 KBS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