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인프라 관련 업종 수혜 예상...그린 에너지.소비 관련 업종 긍정적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 여야 '초당파' 의원들에 의해 통과된 1조 달러 규모의 전통 인프라 법안에 이어, 3조 5000억 달러 규모의 그린 인프라와 복지정책이 포함된 예산결의안이 민주당 '단독드리블'로 추가 의결됐다.

미국 상원은 11일(현지시간)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3조 5000억 달러(약 4049조 5000억원) 규모의 예산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공화당 상원의원 49명이 모두 반대했지만, 민주당 의원 50명 전원이 찬성하면서 의결에 성공했다.

상원은 전날에는 초당파 의원들의 1조 달러 규모 인프라 예산안을 표결, 찬성 69 대 반대 30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이 예산안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에 요청한 인프라 예산 4조 달러 중 일부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바이든 트위터


민주당 단독 연내 통과가 목표인 3조 5000억 달러 규모 법안의 경우, 향후 10년간 사용할 예산이며, 신규 자금은 2조 5000억 달러 정도로 시장에선 추정하고 있다.

증세로 1조 5000억 달러를, 나머지 1조 달러는 재정적자를 늘리는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 인프라 법안의 경우, 기존 바이든 행정부에서 제시한 2조 달러의 마국 고용 플랜에 포함된 전통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부문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다.

애초 민주당은 전통 SOC에 대한 투자 규모를 크게 잡지 않았다.

다만 오는 10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22 예산 연도부터 빠르게 집행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전통 인프라 법안은 8년이 사용 기한이나, 통상 법안 통과 이후 3년 내에 80% 이상 집행됐다는 점에서, 집행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법안 통과로, 전통 인프라 관련주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소재.산업재의 경우, 기대감이 이미 시장에 선반영됐다는 점에서, 영향이 크지 않을 전망"이라며 "다만, 민주당 단독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추가 경기부양책에 따른 그린 에너지 및 소비 관련 업종은 향후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