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완화책 가능성 우세...8~10월 정책시즌, 불확실성 해소 기대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중국의 7월 경제지표가 '쇼크 수준'으로 둔화됐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지며, 주요 도시에서 봉쇄 조치를 강화한 영향이다.

이에 더해, 지난달 하순 허난(河南)과 허베이(河北) 등 중북부를 중심으로 이어진, 대홍수 피해까지 겹쳤다.

이에 따라 7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는 각각 6.4%, 8.5% 증가하며 한 자릿수 증가에 그쳤고, 누적 고정자산투자는 전년동기대비 10.3% 늘면서,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제한됐다.

특히 자동차 생산은 8.5%, 철강은 2.6% 각각 감소하며, 시장에 충격을 안겼는데,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정부의 조강 감산령 여파도 가세했다.

   
▲ 중국 위안화/사진=연합뉴스


수출 역시 전년동월대비 19.3% 늘면서 증가세가 둔화됐는데, 코로나19 봉쇄 조치 및 자연재해 등으로 물류가 원활하지 못했다.

중국 정부도 알리바바 반독점 압박으로 본격화된 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 확대, 대형 부동산 디벨로퍼 자본 옥죄기, 통화완화 '출구전략 우려' 등으로 경기 둔화에 한 몫을 했다.

하지만 코로나19와 홍수 등이 중.장기 회복 경로 훼손 시, 중국 정부도 추가 완화정책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시장에선 보고 있다.

김희원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하반기는 '5개년 규획'의 투자가 가장 많이 집행될 시기이며, 내년 2월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 및 3월 시진핑 연임 등, 대형 정책 이벤트도 존재한다"면서 "내수 안정, 첨단기술 육성을 위한 강도 높은 재정정책이 집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테크기업 규제 역시, 외국기업 이탈로 이어질 수 있어,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8~10월 정책 시즌에 접어들며, 정책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진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6일 리커창 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원 회의에서, 7월 이후 경기불안을 인식하고 정책적 대응 필요성을 시사했다"면서 "특히 고용 안정화를 위한 정부 책임론을 강조, 고용유발 효과가 높은 서비스업의 회복을 위해 정책적 지원 강화를 약속했다"고 전했다.

정 연구원은 "7월부터 가속화된 특수채 발행은 상반기 대비 정부의 더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 의지를 시사한다"며 "인민은행은 중기유동성 지원의 만기가 쏠려있는 4분기에도 지급준비율 추가 인하 가능성이 있고, 중장기 기업 대출 여력 확대에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