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 효과로 손실 379억원 줄여…9월15일 오후 3시 입찰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쌍용자동차가 올해 상반기에 1779억원의 영업손실을 거뒀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적자 폭이 379억원 줄었다.

기업회생절차로 인한 부품 공급과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 영향으로 지난해 대비 판매가 감소했지만, 지속적인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로 영업손실이 다소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1482억원, 당기 순손실은 1805억원으로 집계됐다.

   
▲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사진=쌍용차 제공


상반기 판매는 1분기 생산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18.4% 감소했지만, 4월 출시된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 출시 효과 등 제품 믹스 변화로 매출액은 15.3% 감소에 그쳤다.

또한, 2분기에는 상거래 채권단의 부품 공급 결의에 따른 정상적인 라인 가동과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 출시 효과에 힘입어 판매가 1분기 대비 16.5%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나타냈다.

그간 생산 차질 영향으로 확보된 물량을 소화하지 못한 수출은 생산라인 가동이 정상화하면서 전년 대비 59.8%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기록했다.

현재 쌍용차는 부품수급 제약 상황에도 불구하고 내수에서만 4000대 수준의 미출고 잔량이 남아 있는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출고 적체 해소를 위해 부품 협력사와 긴밀한 공조를 통해 생산라인 가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쌍용차는 중형 SUV 'J100(프로젝트명)' 개발과 새롭게 정립한 디자인 비전과 철학이 담긴 차세대 SUV 'KR10(프로젝트명)'의 디자인을 공개하는 등 미래 위한 신차 개발에도 박차를 기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내수와 수출 모두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인 만큼 적체 물량 해소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며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지속적인 자구노력 이행을 통해 손익도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각 주간사 EY 한영회계법인은 인수제안서 접수 마감일인 M&A 입찰 일자를 9월 15일 오후 3시로 공고했다. 현재까지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은 총 11곳이며, 이들은 27일까지 VDR(가상데이터룸)을 통한 회사 현황 파악, 공장 방문 등 예비실사를 진행한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