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오는 10월 14일부터는 버섯류 등 표준규격품 포장재에 안전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품원)은 작년 10월 14일 '농산물 표준규격' 고시 개정에 따라 버섯류, 과실·채소류, 선신편의 농산물의 포장재 겉면에 안전문구 표시가 의무화된다고 18일 밝혔다.

표준규격품이란, 농산물 표준규격에 맞게 포장과 등급 규격 기준을 준수하고, 포장재 겉면에 '세척 후 드세요', '가열 조리해 드세요' 등의 의무사항을 표시해 출하하는 것이다.

   
▲ 표준규격품 농산물 포장재에 안전문구 표시 의무화 예시/자료=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공


10월 14일부터 농산물을 표준규격품으로 출하·판매할 경우, 식중독 예방 등 안전한 소비를 위해 포장재 겉면에 '세척 또는 가열' 등의 안내문구를 기재해야 한다.

다만 껍질을 벗겨 먹는 품목, 씻어서 먹는 품목은 제외된다.

농품원은 공영도매시장,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등을 대상으로 표준규격품 포장재 겉면에 안전문구가 적정하게 표시됐는지를 점검, 위반 업체는 행정처분을 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주명 농품원장은 "농산물 표준규격품에 대한 안전문구 의무표시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생산자와 포장재 제작업체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생산자단체, 소비자단체 등과도 협력, 생산단계 안전관리와 안전한 소비 방법에 대한 소비자 대상 홍보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