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미경 기자] 민족의 대명절인 설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즐거운 연휴를 맞아 피로도 풀고 가족들과 색다른 추억도 쌓을 수 있게 도와줄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 귀성길·귀경길 비상사태 발생?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해결사 주목!

만약 고향을 가기 위해 차를 운전할 시 기름이 떨어지는 곤란한 상황에 빠졌다면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OPINET(오피넷) 유가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이용한 주변 주유소 판매가격을 포함해 ‘주유소 부가 서비스’(세차, 셀프, 행사 등), ‘위치’, ‘불법업소 현황’ 등 주유소 관련 상세정보와 ‘오늘의 유가’, ‘지역별 유가통계’, ‘고속도로 주유소 정보’ 등 유류구매와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알려준다.

설 연휴 갑자기 가족이나 친지가 아프면 주변에 의료시설 찾기 어려웠던 분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바로 보건복지부에서 응급의료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이다.

실시간 응급실 병상정보 및 응급의료기관 정보, 관할 119 연결,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정보 등 다양한 관련 정보가 영상, 이미지, 문자 등 멀티미디어로 제공된다.

실시간으로 전국 고속도로, 주요 국도, 간선도로의 교통상황을 표시해주는 ‘실시간 교통정보’는 고속도로의 경우 방향별 전체 소요시간을 보여줘 전체 소통 상황을 파악해 교통 체증을 피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명절 차례상, 제사상을 차리기 어려워 사진을 찾고 컴퓨터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요즘 명절 차례상, 제사상을 차리기 어려워 사진을 찾고 컴퓨터를 검색하는 분들이 많다. 명절 제사상 준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사의 정석’은 설과 설에 꼭 필요한 제사의 순서와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지방 쓰는 방법을 제공한다.

패밀리맵은 친인척간의 관계에 있어 서로 간에 호칭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 ‘패밀리맵’도 유용하다. 현대 사회에서 핵가족화가 되면서 친인척의 관계도 멀어지고 있는 때에 가족간의 화합을 다질 수 있다.

가계도별 호칭을 정리해줄 뿐만 아니라 가계도 앱에 등록해 이름, 성별, 생일, 기일 등 다양한 기념일을 등록해 알려주는 알람 기능도 탑재됐다.

설 전통 게임으로 불리는 윷놀이 온라인은 남녀노소 누구나 친숙한 윷놀이 게임을 실제 사람과 대전하고 있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다. 윷놀이의 모든 규칙이 적용돼 있고 2인 대전 뿐 아니라 온라인 대전도 가능한 게임 애플리케이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