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중노위 사측과 협상…입장차 확인 '결렬'
임단협 결정권 쥐고 있는 산은 전향적인 자세 필요
해상·육상 노조, 강도 높은 투쟁으로 이어질 전망
파업, 사상 최대 실적 이어가야 할 사측 치명적
[미디어펜=김태우 기자]HMM 육상노조가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함에 따라 해원(해상)노조와 연대 파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HMM의 사상 첫 파업 가능성이 농후하다. 다만 임단협 협상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산업은행의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준다면 파업 카드는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HMM에 따르면 육상노조는 19일 오후 6시부터 사측과 중노위 마지막 조정회의를 가졌지만 결렬됐다.

   
▲ 수출용 최대형 컨테이너선박/사진=HMM 제공


이날 회의는 무려 5시간가량 진행됐지만 노사 양측은 기존 입장만 고수한 나머지 이렇다 할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모두 조정안 수용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측은 지난 18일 노조 측에 임금 8% 인상안과 성과급 500%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임금 인상안에는 교통비 월 10만원 인상과 복지카드 포인트 전 직원 연간 50만원 인상 등이 포함된 것.

이 같은 조건은 당초 사측이 제시했던 임금인상 5.5% 보다 2.5%포인트 가량 상향조정됐다.

하지만 노조는 △임금 25% 인상 △성과급 1200% △생수비 지원(인당 하루 2달러) 등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같은 노사 양측의 간극은 결국 중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으로 이어졌다. 육상노조는 합법적인 쟁의권을 획득하게 됐고 파업 여부는 곧 열릴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라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육상노조와 따로 협상하는 해상노조 또한 지난 18일 중노위 1차 조정 회의에서 입장차만 확인했다. 해상노조는 20일 2차 회의 이후 주말동안 새 인상안을 투표에 부칠 예정이다.

해상노조 또한 육상노조와 같은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여 향후 강도 높은 투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해상 및 육상 노조의 연대 파업이 벌어진다면 사상 최대 실적을 이어가야 할 HMM의 입장에서는 치명적이다. 글로벌 물류 대란으로 이어져 결국 국내 산업에도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국내 수출기업들은 물류를 운송할 선박을 구하지 못한 상황에 HMM 파업까지 이어질 경우 글로벌 선사들 경우 우리나라보다 운임이 높은 중국으로 선박을 집중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물류난이 가중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HMM 직원들은 지난 10년간 지속된 해운업 불황으로 임금을 제대로 올리지 못했다. 실제 육상직원은 2012년 이후 8년간 임금이 오르지 않았다. 해상직원 임금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2016년 한 해를 제외하고 6년간 동결됐다.

전정근 HMM 해상노조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HMM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동종 업계 타 근로자보다 높지만 최소한 임금 및 처우개선 등 최소한의 성의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을 더 이상 이어갈 수 없다"며 "중노위 조정에서 사측이 전향적인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사실상 파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향후 파업으로 인한 후폭풍은 산업은행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