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전세계 121개국서 승인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허가받은 코로나19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화이자 백신,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 백신 순으로 허가가 많았다.

   
▲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사진=청와대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이달 10일 기준 전 세계에서 긴급사용 허가를 받은 코로나19 백신은 21개다. 이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백신은 7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전 세계 121개국에서 승인받아 코로나19 백신으로는 가장 많은 나라에서 쓰이고 있다. 임상시험 건수도 19개국에서 35건으로 가장 많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이 개발한 백신은 97개국에서 승인을 받아 2위에 올랐으며,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연구소가 개발한 스푸트니크V 백신은 70개국에서 승인받아 3위에 올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은 국내에서도 각각 올해 2월과 3월 정식 품목 허가 받은 바 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국내에서 위탁생산을 맡은 휴온스가 식약처에 품목허가 사전검토를 신청했지만, 정식 심사 절차는 시작되지 않은 상태다.

국내에서 허가받아 접종되고 있는 모더나 백신과 얀센(존슨앤드존슨) 백신은 각각 65개국과 59개국에서 승인받았다.

이밖에 중국 제약사 시노팜이 개발한 백신 53개국, 인도 제약사 세룸인스티튜트(SII)가 위탁생산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45개국, 중국 제약사 시노백이 개발한 백신 32개국 등이 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