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안 철회' 언론인 2636명 서명…국회 본회의 통과땐 문 대통령 '국회 재의 요구' 촉구
[미디어펜=김규태 기자]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를 비롯한 언론 7단체 (관훈클럽·대한언론인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신문협회·한국여기자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 가나다순)는 '언론중재법 개정안 철회를 위한 언론인 서명지'를 24일 국회·청와대에 전달했다.

   
▲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중재법 개정안 관련 언론 7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서명은 언론7단체가 지난 9일 언론보도에 대한 징벌적 손배제 도입 등을 규정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철회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언론인 서명 운동'에 돌입한 후 지난 20일까지 진행됐다. 서명에는 총 2636명의 언론인이 참여했다.

언론7단체 대표들은 이날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대표, 청와대를 차례대로 방문해 서명지를 전달하고 지난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행 처리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언론7단체는 이날 국회와 청와대에 "①지난 19일 문체위에서 강행 처리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오는 25일 본회의에 상정 처리하는 것을 즉각 중단할 것 ②문체위를 통과한 개정안은 일부 문구의 수정에도 불구하고 본질은 하나도 달라지지 않은 언론 규제 악법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이번 개정안을 즉각 폐기처분할 것 ③국회는 개정안의 위헌성 여부 등에 대해 종합적인 숙의 과정을 거치고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개정안을 전면 재검토 할 것 ④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법안의 부당성에 대한 이의서를 붙여 국회에 재의를 요구할 것"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