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포스코 파이넥스 방문해 ‘산업의 친환경 전환 적극 지원’ 약속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우리 기업들이 기후변화·친환경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통상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26일 경상북도 포항시에 위치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했다.

   
▲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산업부


이번 방문은 최근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발표 등 환경분야 수입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민관 공동대응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탄소국경조정제도란 EU로 수입되는 제품의 단위당 탄소배출량에 탄소배출권거래제와 연계된 탄소가격을 부과, 징수하는 제도를 말한다.

여 본부장은 친환경 기술이 적용 중인 포스코 파이넥스 현장을 방문해 “기후변화 대응은 단순히 환경 차원의 문제가 아닌 기업의 비즈니스로, 더 나아가 전인류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고 강조하면서, “국제사회는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을 계기로 탄소감축을 위한 글로벌 공감형성과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세계적 산업강국인 우리가 한 차원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문제를 새로운 혁신과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앞으로 통상정책은 우리 기업이 기후변화‧친환경시장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 여 본부장이 철강산업 등 우리 주요 산업의 탄소감축 기술개발 등 친환경 시장을 선점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하고 있다./사진=산업부

 
여 본부장은 “CBAM 등 환경분야의 수입규제가 우리 기업의 노력과 실정을 충분히 반영하고 지나친 행정부담이 되지 않도록, 대외협상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탄소감축 기술개발과 상용화, 재생에너지 및 수소사용 확대를 통상측면에서 적극 지원하는 한편, 관련 인프라 구축‧인센티브 지원 등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면서 “양자‧다자협력도 산업‧기업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탈탄소‧친환경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통상지원역량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유 본부장은 “기존 자유무역협정(FTA) 개선과 신규 통상규범 협상 과정에서, 우리의 국익을 충실히 반영하는 환경규범 제정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룰 세터(global rule-setter) 역할을 통해, 우리 기업의 신규 시장확보로 연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