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머지포인트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며 금융당국이 카드사를 대상으로 머지포인트 사태에 연루된 카드사의 영업실태 점검에 나선다. 감독당국은 재발을 막기 위해 모바일상품권, 선불카드 등과의 업무 제휴도 들여다 본다는 입장이다. 

   
▲ 사진=미디어펜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머지포인트 사태'를 일으킨 머지플러스를 비롯해 선불전자지급업체와의 업무 제휴 현황을 살피기 위해 전체 카드사의 영업 실태 조사에 들어갔다.

머지포인트는 전국 2만개 제휴 가맹점에서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지난 11일 운영사 머지플러스가 포인트 가능 사용매장을 축소한다는 공지를 올리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금융당국은 머지포인트가 '선불전자지급업'에 해당하지만 수년간 이를 지키지 않고 무허가 영업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제휴 카드사가 사전에 머지플러스의 미등록 여부를 인지하지 못했는지와 머지플러스와 유사한 선불전자지급업체와 서비스 제휴 논의가 있었는지를 들여다 볼 전망이다. 

앞서 KB국민카드·하나카드 등은 미등록 업체인 머지포인트 측과 제휴를 맺어 논란이 된 바 있다.

하나카드는 머지플러스 구독 연간권 캐시백을 지급하는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KB국민카드는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를 하반기에 출시하기 위해 지난 6월 머지플러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들은 대규모 환불 사태가 터질 때까지 머지포인트 측이 미등록 업체임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

한편, 정은보 금감원장은 지난 16일 머지포인트 환불 사태와 관련해 환불·영업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등록·미등록 선불전자지급업을 전수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 사례들을 파악하고, 이용자 자금 보호 지침의 준수 실태도 점검하기로 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