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철 현대제뉴인 사장과 인천공장·안산 부품센터 방문…전 임직원에 수저세트·환영카드 발송
2025년 매출 10조원·글로벌 시장점유율 5% 조준…제품 상호 보완 판매 등 시너지 창출 노린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지주사 현대제뉴인에 인수된 두산인프라코어가 사명을 바꾸기로 하는 등 그룹에 녹아드는 가운데 권오갑 회장과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새식구 끌어안기에 나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인프라코어는 다음달 10일 인천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상호를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변경할 예정이다. 이는 현대중공업그룹으로의 인수 후 사업재편 계획에 의한 것으로, 조영철 현대제뉴인 대표를 사내이사로 선임하고 액면가 감액 방식의 무상감자도 의결할 계획이다.

현대제뉴인이 출범 이후 첫번째 통합 IR컨퍼런스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는 2025년 매출 10조원·국내외 시장점유율 5% 달성 등 글로벌 5위권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것으로, 현대제뉴인은 현대건설기계·두산인프라코어간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공동 구매 가능한 240여개 품목을 선정해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 (앞줄 왼쪽부터)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조영철 현대제뉴인 사장 등이 두산인프라코어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현대중공업그룹
중장기적으로는 각자가 강점을 지닌 제품을 상호 보완 판매하는 등 시너지 창출을 모색하고, 2025년까지 양사의 R&D 인력을 활용해 굴착기·휠로더 '통합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기술경쟁력도 높인다는 목표다. 

권오갑 회장과 조 사장 및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이 두산인프라코어 인천 공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는 그룹 주요 경영진이 인수 후 진행한 첫번째 일정으로,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이 △통합 R&D센터 △소형엔진 공장 △굴착기 조립공장 등을 소개했다.

권 회장은 이 자리에서 손 사장에게 정주영 창업자의 경영 철학이 담긴 '현대정신' 액자 및 근면·검소·친애 등 그룹 사훈이 적힌 액자를 전달했다. 권 회장과 조 사장은 경기도 안산 소재 부품센터 및 교육센터를 찾아 자동 창고시스템과 교육시설을 눈에 담기도 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전 임직원 가족에 방짜유기 수저세트와 환영카드로 구성된 선물도 보냈다. 한솥밥을 먹게 된 식구로서 오랫동안 변치 말자는 메세지를 전한 것이다. 건설기계부문을 그룹의 핵심사업을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두산인프라코어가 한 축을 담당해달라는 의미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왼쪽)이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에게 액자를 전달하고 있다./사진=현대중공업그룹

이메일과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두산인프라코어 전 임직원에게 환영 편지도 보냈다. 그는 "현대중공업그룹 한 가족이 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기계사업에서도 조선사업과 마찬가지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어 인수를 결정했고, 시너지 창출을 통해 국내 건설기계산업 발전이라는 더 큰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라며 "전 세계 고객이 만족할 만큼 기술력을 극대화하자"고 덧붙였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은 건설기계를 핵심사업으로 성장시킬 방침으로, 각자가 '국가대표'라는 자긍심·사명감을 가져달라"면서 "우리 모두 한 마음으로 걷다 보면 세계 탑5를 넘어 1위라는 목표도 가까워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국내외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지난 19일 인수대금을 완납하는 등 8개월에 걸친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마무리했으며, 권 회장과 조 사장을 현대제뉴인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