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아직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이슈의 파급력이 제한적이나, 각별한 경계감을 유지하면서 전 세계 통화당국의 움직임과 글로벌 금융시장의 동향을 지속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3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재한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테이퍼링 관련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잭슨홀 회의 연설을 분석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파월 의장이 연내 테이퍼링 개시 가능성을 거론했지만, 시장의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 수준이고, 조기 테이퍼링이나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 비둘기파적인 입장을 보였다"며 "국제금융시장은 별다른 충격 없이 주가 상승, 금리 하락, 달러화 약세의 흐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2차관/사진=연합뉴스


이어 "파월 의장의 연설도 글로벌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해,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 역시 제한되는 모습"이라며 "그간 미 연준이 보여온 시장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아직은 테이퍼링 이슈의 파급력이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테이퍼링의 가늠자 역할을 할 미국의 고용지표 등이 발표되고, 테이퍼링 일정 등이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들의 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차관은 "전 세계적인 풍부한 유동성과 부채증가, 자산 가격 상승 등 그동안 위기 대응 과정에서 누적된 금융 불균형 문제에 대한, 대응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금융 부문과 관련해 시장안정과 취약 차주 지원에 방점을 두고,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실물경제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확산에도, 이전 확산기에 비해 코로나19 영향은 아직 크지 않은 모습"이라며 "하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철저한 방역 등을 통해 코로나19 재확산을 신속히 차단하면서, 피해극복을 지원하고 경기회복 흐름을 이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어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및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차질 없는 지급, 총지출 집행률 98% 이상 달성, 추석 물가 안정 등의 추진을 당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