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접수, 총 6팀에 상금 1400만원
[미디어펜=구태경 기자]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알키미스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알키미스트(Alchemist)는 ‘연금술사’란 뜻으로, 그리스 시대에 철로 금을 만들려던 연금술사의 도전적 노력이 비록 금을 만드는 것은 실패했으나, 이 과정에서 황산, 질산 등을 발견해 결과적으로 현대 화학의 기초를 마련한 것에서 명칭을 착안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우수 아이디어는 향후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기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지난 2019년부터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으며, 올해 4월 총사업비 4142억 원 규모의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내년부터 10년간 본격적으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개발(R&D)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접수를 마친 뒤 서면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은 11월에 개최될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최우수상(1팀)에는 산업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우수상(2팀)에는 산업부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장려상(3팀)에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김상모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R&D를 지향하는 만큼, 기술전문가 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미래 유망기술을 발굴하고자, 이번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하게 됐다”고 개최 취지를 댔다. 

이어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의 든든한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