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은 31일 "시장자율성이 극대화되고 금융혁신이 가속화되도록 규제의 틀을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고 위원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우리 금융이 새로운 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부응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건전성 감독이라는 명분으로 사전적으로 원천 금지해 경쟁을 저해하거나 일상경영에 과도하게 갑선한 부분은 없는지 금융감독원과 협력해 꼼꼼히 살피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최대 현안인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 안정을 훼손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며 "이미 발표한 대책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급증한 가계부채가 내포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시장에 대해선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 거래 영업을 하기 위한 신고절차 이행과정에서 거래 참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근원적 제도개선도 소홀해서는 안 되며, 국제적 정합성과 국민 재산권 보호에 중점을 두고 관련부처 및 국회와 속도감 있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과 관련해 "소상공인의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등 이미 추진중인 한시적 지원조치를 정상화할 경우 최근 코로나19 방역강화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충분히 감안해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금융지원이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지연시키고 부실을 누적시켜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킨다는 지적이 있다"며 "금융지원 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자금이 지원되도록 효과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지원이 잠재부실 확대로 연결되지 않도록, 금융현장 최일선에 있는 금융권 및 재정당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보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