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부정출혈 등 월경 이상이 나타났다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접종과의 인과관계 여부를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1일 백브리핑에서 "월경 이상에 대한 연관성이 공식적으로 국외에서 제시된 바 없지만, 당국이 자료를 수집하고 신고해서 그에 대한 연관성, 인과관계가 있으면 이른 시일 내 안내하겠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에는 백신을 맞은 뒤 부정출혈, 생리불순 등의 월경 이상이 나타났다는 경험담이 올라오고 있다.

전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 부정출혈(하혈)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청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청원인은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하지만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신고조차 받아주지 않아 답답한 현실"이라며 "여성에게는 생리 기간이 아닌 시기에 발생하는 하혈은 가장 공포스러운 일인데도, 병원에 가면 피임약을 처방해 주거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말만 들을 뿐"이라고 호소했다.

추진단은 "월경 이상을 비롯한 모든 이상반응에 대해 신고가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조 반장은 이와 관련해 "예방접종 이상반응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는 기준이 없다"며 "접종 후에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징후나 증상, 질환에 대해 다 접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알려지지 않은 이상반응이 여럿 들어오기 때문에 신고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기타 항목'으로 신고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조 반장은 해외 사례와 관련해 "미국 FDA(식품의약국)의 경우 월경 관련 징후를 모더나, 화이자, 얀센 백신의 임상 경과에서 보고 받지 못했다고 했고 유럽에서도 영국이나 독일의 이상반응 보고가 있으나 연관성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EMA(유럽의약품청)에서도 월경에 대한 보고는 있지만, 여성의 여러 신체 변화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고, 월경의 여러 징후는 스트레스 등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어서 모니터링하겠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에서는 앞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여성이 폐경 이후 다시 월경을 시작했다는 것 등 관련 이상 사례가 전해진 바 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