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무료변론' 해명 요구 vs 이재명 '허위사실·음해'...사과 요구
이명박-박근혜 비극의 출발점된 한나라당 대선 경선 우려 목소리도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간의 '무료변론' 공방으로, 이른바 '명낙대전'이 재점화하면서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지난 31일부터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진행중인 민주당 첫 지역 경선 권리당원 투표 결과과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위 대세론'을 굳히려는 이 지사와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는 이 전 대표 간의 팽팽한 대결이 계속되고 있다. 

이낙연 캠프는 연일 이 지사가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 당시 변호인에게 수임료를 지급하지 않은 부분을 언급하며 변호인 수임내역을 공개하라고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이낙연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님, 지금은 성실한 소명이 필요한 때"라며 "분명한 사실은 '무료변론'이 있었다는 것이고 이는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로 출마한 이낙연 전 당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미디어펜
이 전 대표 열린캠프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도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거는 공방이나 네거티브로 봐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대선 과정에서 국민들에게는 알 권리가 있고 또 검증 과정에서는 어떤 부분이든 대선 후보자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거 아니냐.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명할 의무가 있다"고 공격에 가세했다. 

이 전 대표도 2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지사는)수임료가 어느 정도였는지에 대해서 아무 설명이 없다"며 "더구나 공익적인 사건에서는 무료변론이 관행이 있다고 그러는데 후보자 본인은 사생활이라 말 못하겠다고 했다. 말이 맞지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차피 문제가 될 것이고, 그게 법적인 문제도 될 수 있다면 빨리 설명하고 정리를 하는 것이 본인들을 위해서도 좋은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무료변론 여부에 대해서 미진한 정도가 아니라 아무런 설명이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반면 이 지사 캠프는 이 전 대표 측 주장이 '허위 사실'이라며 공식 사과를 요구한 상태다. 이 지사 측은 만약 사과하지 않으면 '형사고발'도 불사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관련 대응을 자제하던 이 지사도 이날 "정치에도 금도가 있고, 당내 경선에서는 더욱더 그러하다. 특히 허위사실 음해는 3대 중대 선거범죄"라며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진지한 성찰과 공식 사과를 기대한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지사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무료 변론 의혹 제기의 근거가 된 것이 이재명 후보 재산 증가인데 해당 시기에 재산은 실제적으로 감소했다"고 해명에 나섰다. 

박 의원은 "보통 로펌이 사건을 수임하는데 여러 변호사들 중 몇 명이 담당 변호사로 지정이 되고 그 밑에 김 씨, 이 씨, 박 씨 쭉 쓴다"며 "법조에서 세는 방식과 다르게 센 것 같고, 수임 약정 형태 등도 잘못 파악한 게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 열린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은 박찬대 의원도 "재산이 늘어났다는 허위 사실을 설정함으로써 '대납'으로 연결하고 그것을 또다시 MB의 대납 사건으로 연결하는 프레임을 씌우는 행위는 악의를 넘어서 범법 행위"라며 이 전 대표 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재산을 비교하려면 2018년 소송이 시작되기 직전에 재산 신고액과 소송 끝난 이후 재산 신고액을 비교해야 하는데 그 기간을 '미스 매치' 시켜 재산이 증가한 2017년과 비교했다"며 "전날 당 선관위에 공명선거 위반 행위 재발 방지 촉구서를 제출했고 이에 대한 온당한 사과와 조처가 없을 경우에는 법적 조처를 할 수도 있다"고 강력 경고했다. 
 
실제로 지난 31일, 이 지사 캠프는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공명선거 위반행위 재발방지 촉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특히 이낙연 캠프의 박병석 전략실장, 박래용 대변인, 윤영찬 정무실장, 정운현 공보단장의 의혹제기 내역을 적시하면서 당 차원의 조치를 촉구했다. 

이처럼 이 지사 '무료변론'을 둘러싼 양측의 공방이 한치의 물러섬도 없는 첨예한 대립으로 이어지면서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두 사람의 선을 넘는 위태로운 네거티브 공방이 지속될 수록 양측 모두에게 득이 될게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장성철 대구카톨릭대 특임교수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상호간의 부정적인 부분 즉 치부를 드러내는 네거티브 공방은 두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들은 사실 여부를 떠나서 그 후보에 대한 비호감도가 높아져 결국에는 지지율에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지율 반전을 노리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가 1등 후보인 이재명 지사를 계속 공격해서 지지율을 떨어뜨리려는 전략을 쓰고 있는데 별로 유리한 전략으로는 보이지는 않는다"며 "이 전 대표 입장에서는 현재 네거티브가 유일한 전략이라고 보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지지율 상승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전략 수정을 해야 할때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자칫 두 사람의 계속되는 네거티브 공방이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후보 시절 BBK 사건이나 최태민 폭로 사건의 전철를 밟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지사가 민주당 본선 최종 후보로 선정됐을 경우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나 '무료 변론' 의혹을 야당쪽에서 끈질기게 파헤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으로써는 '정권 재창출'이라는 목표를 이루는데 심각한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다. 두 사람의 선을 넘는 공방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