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이 "기준금리 인상이 자칫 가계 구매력 위축으로 이어져, 내수 회복을 저해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5일 '경기 회복의 걸림돌, 3대 리스크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향후 한국 경제의 위험 요인 중 하나로 '금리 인상 충격의 취약 계층 집중'을 꼽고, 이같이 밝혔다.

또 "현재 금리 인상을 통한 과잉 유동성 회수가 필요한 것은 분명하기에, 한국은행의 정책적 판단은 옳다고 본다"면서도, "최근 경기 양극화 상황에서 그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걱정했다.

보고서는 올해 2분기 말 가계신용 잔액이 1805조 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점을 지적하면서 "소득이나 수익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생계형 대출이 많은 저소득 가구, 영세 상공인, 중소기업에는 금리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은 제공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소비심리의 악화', '4분기 재정정책의 유효성 약화'를 한국 경제 위험 요인으로 봤다.

보고서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4분기에 계절적 요인으로 또 대유행이 발생하면, 소비 심리 위축과 소비 지출 감소, 내수 불황, 소득 감소, 소비 여력 위축, 소비 침체의 악순환이 진행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 올해 4분기에, 기간 구조상의 재정 지출 공백이 우려된다"며 "일시적으로 경기 방어 기능이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재정 당국의 상반기 조기 집행률을 높이는 노력이, 하반기에는 지출 여력 축소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지난해에도 비슷한 이유로, 정부 부문의 경제 성장 기여도가 1∼3분기는 플러스를 나타냈으나 4분기에는 거의 기여를 못 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인 경제 활동 수준에 최대한 근접할 수 있는 코로나19 방역 체계의 개편이 필요하다"며 "대면 업종 영업시간 제한이나 동석자 수 제약을, 합리적인 기준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