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연구원, 통화정책 정상화와 자산시장 영향 세미나 개최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영혼까지 끌어 모아 주택과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영끌' 현상을 두고 금융권 관계자들이 일제히 경고의 목소리를 내놨다. 

   
▲ 시중은행 대출창구 / 사진=연합뉴스 제공


7일 한국금융연구원이 주최한 '통화정책 정상화와 자산시장 영향' 세미나에서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원장은 "영혼을 끌어모아서 할 수 있는 수단을 총 동원, 대출을 받고 부동산·주식·가상자산을 사는 것이 유행처럼 이어지고 있다"며 "버블이 정점일 때 보이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더불어 금융불균형이 이어진다면, 경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금리를 내리고 대출을 확대하는 것보다 내려간 금리를 다시 올리고 늘어난 대출을 줄이는 과정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은 많은 나라의 오랜 역사적 경험"이라며 "시장참여자들이 문제를 함께 인식하고 정책방향에 공감해야 정책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펼쳐야 할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시장과 충분한 소통을 하면서 갑작스럽지 않게, 그러나 일관성 있게 정책방향을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을 대신해 자리한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미국은 연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시사했고 유럽의 테이퍼링 가능성도 높아지는 등, 글로벌 유동성 긴축으로의 전환이 가시화되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완전 극복과 다양한 잠재적 불안요인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통해 ,통화금융의 정책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방안에 대해 이 사무처장은 △금융통화·재정당국 간 긴밀한 정책공조 및 협업 △상환능력별 대출관행 정착 △금융당국의 거시건전성 규제감독 강화 등, 크게 세 가지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가계부채 총량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향후 진행될 금융 정상화 과정에서 대출과 차입을 매우 엄격하게 할 것임을 시사했다. 

또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정책모기지와 집단대출 등, 주택 실수요 대출이 많았던 점에서, 거시건전 감독에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