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가 울산공장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전원 정규직화 요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강성투쟁에 지친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이탈이 가속화 되고 있다.

지난 24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내 게시판에는 '신규채용에 응시하면서 입사지원 할 수 밖에 없었던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게시됐다.

   
▲ 지난 24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내 게시판에는 '신규채용에 응시하면서 입사지원 할 수 밖에 없었던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게시됐다./뉴시스 자료사진

대자보는 하청지회 노덕우 전 수석부지회장과 해고자 등 10여명이 함께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대자보를 통해 “CTS 생산라인 점거 농성, 철탑농성, 희망버스 등 지회의 투쟁지침을 따르느라 5년여 동안 수많은 징계와 손배 가압류 등을 받았다”며 “이런데도 다시 총파업 수순 밟기만 하는 집행부를 기다릴 수 없어 정규직 공개채용에 응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에는 울산하청지회의 현 집행부를 비판하며 정규직화 투쟁을 접고 현장으로 복직한다는 노조 전직 간부들이 사내 게시판에 대자보를 붙이기도 했다.

정규직화 투쟁을 포기한다는 대자보가 잇따라 나붙는데다 조합원 이탈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울산하청지회의 투쟁력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골은 지난해 8·18 합의안 마련 후 서울중앙지법이 근로자지위확인 집단소송을 낸 하청노조원 전원에 대해 불법파견 판결을 내리면서 시작됐다.

법원의 판결이 나오자 노노갈들의 중심인 울산하청지회는 합의안 폐기를 주장하기 시작했고 금속노조는 지난해 11월24일 대의원대회에서 울산하청지회의 주장을 받아들여 합의안 폐기에 동조했다.

하지만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아산·전주하청지회가 거세게 반발하자 금속노조는 지난해 말 중앙집행위회의에서 합의안을 다시 인정했다.

이처럼 금속노조의 입장이 번복되자 울산하청지회는 지난달 20일부터 금속노조위원장 사무실을 점거하고 장기 농성을 벌이는 사태까지 이르렀다.

이처럼 금속노조의 입장이 번복되자 울산하청지회는 지난달 20일부터 금속노조위원장 사무실을 점거하고 장기 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대자동차 내 비정규직 근로자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회사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울산공장 하청지회 소속 조합원들이 강성투쟁만 고집하는 노조 지도부에 반발해 노조를 탈퇴하는 등 노·노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