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시즌 맞아 김치냉장고 경쟁 가열…다양한 식재료 보관에 인테리어까지 고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추석 연후 후 다가올 김장 시즌을 앞두고 가전 제조사들이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딤채는 기능과 디자인이 향상된 김치냉장고 신체품을 일찌감치 선보이고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김치 냉장고는 10월부터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해 11월에 정점을 찍는 대표적 계절 가전이다.

   
▲ 삼성전자 모델이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키친핏 타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김치 냉장고는 활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과거에는 김치만 보관하는 사용자들이 많았지만 과일, 채소 등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되면서 4계절 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실내 인테리어를 고려한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의 올해 대표 모델은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4도어 모델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별도 공사 없이 주방 가구에 딱 맞춰 ‘빌트인 룩’을 구현하는 ‘키친핏’ 디자인을 새롭게 추가한 것이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는 △설정한 온도에서 ±0.3℃ 이내의 편차를 유지해 아삭한 김치 맛을 만들어주는 ‘초정온 메탈쿨링’ 기술 △육류·생선 뿐만 아니라 보관이 까다로운 뿌리채소와 열대과일, 곡물에서 와인까지 다양한 식재료를 맞춤 보관할 수 있는 기능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비스포크 디자인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올해 신제품에는 다양한 식재료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비스포크 인사이드’ 솔루션을 한층 강화했다. 와인(15℃), 음료(-1℃), 간편식(-20℃) 등 용도에 따라 적정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제품 하칸의 변온실에는 ‘멀티 트레이’를 추가해 식재료를 더욱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 LG전자 모델들이 최적의 김치보관 방법을 찾아주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를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최적의 김치보관 방법을 찾아주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LG전자는 스탠드형 디오스 김치톡톡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업계 유일 ‘인공지능 맞춤보관’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지난해 CJ제일제당 비비고, 대상 종가집에 이 기능을 처음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풀무원에도 확대 적용했다. 고객은 국내 대표 김치브랜드의 포장김치 9종을 맞춤 보관할 수 있다.

인공지능 맞춤보관 기능은 단순히 모드별 정해진 온도로 김치를 보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구입한 포장김치를 김치냉장고가 인식해 최적의 온도와 시간으로 알맞게 익혀준다.

신제품은 기존 제품의 장점도 그대로 계승했다. 뉴 유산균김치+는 김치맛을 살려주는 유산균을 일반 보관모드에 비해 최대 57배까지 늘리고 김치를 오랫동안 맛있게 보관해준다. 또한 △냉기를 고르게 뿌려주는 입체냉각 △주기적으로 냉기를 순환시켜 온도편차를 줄여주는 쿨링케어 △별도 칸막이를 사용해 냉기유출을 줄이도록 위쪽과 아래쪽 칸에 적용한 냉기지킴가드 등 차별화된 냉기케어시스템을 갖췄다.

   
▲ 모델이 2022년형 딤채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위니아딤채 제공
위니아딤채는 딤채 고유의 발효과학 기술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김치숙성 알고리즘을 개발해 새롭게 탑재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2022년형 김치냉장고 ‘딤채’를 출시했다.

2022년형 딤채는 위니아딤채만의 독보적 기술인 ±0.1℃ 초정밀 정온기술이 더욱 향상됐다. 특히 저장고 자체를 직접 냉각하는 방식의 오리지널 땅속냉각과 탑쿨링 시스템 등 딤채만의 고유의 기술로 완성된 10대 김치 전문 숙성모드와 함께 딤채에 보관한 숙성김치의 항산화능(활성산소 제거 능력)을 초기 보관한 김치 대비 2배 이상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숙성 알고리즘도 적용해 김치냉장고 1위 브랜드 명성에 걸맞은 김치 숙성 기술을 강화했다.

이 제품은 김치냉장고 본연의 기능인 보관, 숙성 및 발효과학의 고도화된 기술력을 넘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스파클링와인을 종류별로 선택 보관할 수 있고 맥주 및 소주까지 전문적으로 보관해주는 ‘보르도스페셜’ 룸을 탑재한 4도어5룸 플래그십 모델을 출시해 소비자 라이프 만족도를 높였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