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집행부, 은행연합회서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 돌입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금융노조는 23일 오전 은행연합회 앞에서 순회집회를 개최하고, 2021 임금단체투쟁에 나섰다고 밝혔다.

   
▲ 금융노조는 23일 오전 은행연합회 앞에서 순회집회를 개최하고, 2021 임금단체투쟁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날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삭발을 단행했다. / 사진=금융노조 제공


이날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임단투 협상의 의지로 삭발식을 단행했으며, 금융노조 집행부는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에 돌입할 것임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올해 임단투 쟁점이 임금인상이 아닌 △점포폐쇄 중단 △중식시간 동시사용의 기본권 쟁취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자율·단체교섭권 보장 △공동교섭을 통한 산별교섭 유지 등 금융노동자의 기본권 보장과 금융공공성 강화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섭 파행에 대해 박 위원장은 "사측은 지난해부터 논의해 온 중식시간 동시사용 안건과 방역의 필요성, 내부통제 기준, 보안 문제 등을 감안하고, 시행 중인 점포의 시범운영 현황 및 개별 사업장별 시행계획 등을 고려해 보다 현실적인 안을 제시했어야 했다"며 "점포 폐쇄 시 노조와 협의라도 하라는 우리의 최소한의 요구를 사측은 받아들였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다음달 13일 전국 7000여 사업장에서 10만 조합원의 중식시간 동시 사용 투쟁에 이어 15일 총파업 투쟁을 계획 중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