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지원안 의결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주민의 영양·보건 협력사업에 남북협력기금 총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통일부가 24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제322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개최해 ‘대북 영양·보건 협력정책사업’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경원선 남측 구간 철도 복원건설사업 토지 등 보상’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DMZ 평화의길 고성노선 도로 개보수사업’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3건을 심의·의결했다.

   
▲ 통일부./사진=미디어펜

먼저 정부는 대북 영양·보건 협력정책사업에 모두 100억원 이내에서 기금 지원을 하기로 했다.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과 지원 시급성을 고려해 민간 추진 관련 사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각 사업당 5억원 한도에서 지원이 이뤄지며, 특히 어린이·여성·장애인·노인 등을 대상으로 영양·보건사업을 추진하는 대북지원사업자 중 북한과 합의서 등 요건을 갖춰 신청하는 민간단체에 대해 지원된다.

정부는 또 경원선 남측 구간 철도 복원건설사업 토지 등 보상에 7093만원 이내 지원을 의결했다. 이는 지난 2016년 11월 사업실시계획이 변경된 이후 편입토지 소유자의 보상 요구가 있어온데 따른 것이다.

DMZ 평화의길 고성노선 도로 개보수사업에 대해선 7억2000만원 이내 지원을 결정했다. 고성 평화의길 고성노선은 코로나19 완화 시 우선 재개방 대상이지만 차량 이동구간인 금강통문~금강산전망대 도로의 파손 상태가 심해 차량운전 시 안전사고가 우려돼왔다.

이에 정부는 연내에 도로 아스콘 포장 등 긴급 개보수를 추진해 방문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