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대한민국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시가총액 1위 기업 삼성전자부터 화이자를 넘어선 종합 신약 개발회사로의 도약을 꿈꾸는 셀트리온, 화장실을 직원의 독서공간으로 개방한 바인그룹까지….10년 후에도 살아남을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담은 책 '초일류'가 출간됐다. 

   


지은이 다이애나 홍은 지난 15년간 삼성, 포스코, 현대, SK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독서경영 강의를 해 온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다. 저자가 현장 강의를 통해 직접 보고듣고 느낀바를 토대로 정리한 기업의 성공 전략이 고스란히 담겼다. 

책은 1, 2부에 걸쳐 초일류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까지도 제시한다. 

1부에서는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한 5가지 핵심 키워드를 소개한다. 5가지 성공 비결은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는 '아이템', 혼이 살아있는 '경영철학', 뿌리깊은 특별한 '기업문화', 초일류 인재들의 스스로 '독서습관', 더불어 나누는 '상생정신' 등이다. 

이 밖에 임원이 갖춰야할 5가지 덕목, 기업몰락의 5단계와 기업 혁신의 6단계 등 리더에게 유용한 내용도 안내한다.

2부에서는 삼성전자와 셀트리온 등 초일류기업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밝히고 있다.

후발주자들을 따돌리는 기술의 초격차를 이루기 위해 초격차전략을 펼치는 삼성전자, 포스코그룹의 든든한 후원을 바탕으로 2차전지소재 분야 초일류로 도약하고 있는 포스코케미칼, 한국을 넘어 세계 최고 퍼스트 무버로 성장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회사 네패스, 자본금 5000만 원으로 출발해 코스닥 시가총액 1위를 달성한 바이오기업 셀트리온, ‘100년 달력’에 100년 성장계획을 새기는 교육기업 바인그룹, 자연주의 인본경영을 실천하는 한국의 구글 마이다스아이티 등  IT, 반도체, 바이오, 2차전지, 교육 등 각 분야의 초일류 국내기업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또 자동차 시장까지 노리는 빅테크 최강자 애플과 세계 1위 고객관계관리(CRM) 플랫폼 세일즈포스닷컴 등 초일류 해외기업의 사례도 전한다. 

이 책은 코로나19 이후 위기에 처한 기업, 전도유망한 기업에 취업하고픈 취준생, 앞으로 10년 이상 지속성장할 기업에 투자하고픈 투자자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