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해상에서 대규모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했다.

4일 연합뉴스는 CNN 방송 등 미 현지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의 행정책임자인 카트리나 폴리 감독관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헌팅턴비치) 바닷가에 죽은 새와 물고기들이 떠밀려온 것을 발견하기 시작했다"는 글을 올렸다고 CNN 방송이 전했다.

헌팅턴비치는 로스앤젤레스(LA) 남쪽에 있는 해변이며, 한인들이 많이 사는 어바인에서는 서쪽으로 약 19㎞ 떨어진 지역이다.

현재 유출된 기름의 양은 최소 약 3000배럴(약 47만7000ℓ)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름띠는 헌팅턴비치에서 남쪽에 있는 뉴포트비치까지 약 10.7㎞에 걸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폴리 감독관은 "석유굴착장치 '엘리' 와 연결된 파이프라인 파열 지점에서 기름이 계속 새고 있다고 방금 통지받았다"면서 “기름이 유출된 지점은 헌팅턴비치 해안에서 약 8㎞ 떨어진 해상”이라고 덧붙였다.

문제의 굴착장치는 '베타 필드'로 불리는 해저 유층 위에 1980년 설치된 것으로, 채굴된 원유를 가공해 처리하는 시설이다.

이번 기름 유출은 2일 오전 미 해안경비대(USGS)에 최초 보고됐다. 이후 석유회사 측은 파이프라인을 잠가 바다로 기름이 더는 유출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워싱턴포스트(WP)는 3일 오전까지도 유출이 완전히 멈추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