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플러스 사태, 고객 자산 등 정확한 현황 파악 주력 중…재발방지에 최선 노력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7일 최근 가계부채 증가 등과 관련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과 건전성규제 유연화 조치 등을 추가로 연장해 실물경제 지원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정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씀을 통해 "향후 정상화시 단계적 연착륙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정 원장은 금융산업의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과 관련해 "금년 3월 시행된 금소법의 조기 정착을 위해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며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금소법이 시장에 안착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빅테크의 금융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영업행위 규제 등 합리적인 감독방안을 마련해 디지털 플랫폼과 금융회사간 공정한 경쟁질서가 확립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최근 발생한 머지플러스 사태와 관련해 수사당국과의 공조를 통해 고객 자산 등 정확한 현황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도개선과 유사사례 점검을 추진해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특사경 운영을 강화해 불공정거래 대응 수단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이상 급등주‧테마주를 밀착 감시하는 등 건전한 자본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정 원장은 "환매연기 사모펀드 피해자에 대해 계약취소와 손해배상 등 신속히 피해를 구제하고 생계형‧취약계층 민원에 대해 패스트 트랙(Fast Track) 제도를 운영하겠다"며 "불법금융행위 척결을 위해 보이스피싱, 불법대부광고, 보험사기 등에 대한 범정부 공조를 강화하고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과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의 디지털화와 기후리스크에 대응하는 등 시대 흐름에 부응하는 금융혁신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원장은 "데이터산업 육성과 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해 도입된 마이데이터와 P2P 금융 등에 대한 허가‧등록 심사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하겠다"며 "AI‧빅데이터에 기반한 감독시스템을 구축하고 탄소배출 감축 시나리오를 고려한 기후 스트레스테스트 모형을 개발하는 등 미래 금융에 대한 감독역량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