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자체 개발 IoT 접목…실시간 현황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코오롱이앤씨가 전기차용 기계식 무인자동화 주차시스템을 선보인다. 
 
코오롱이앤씨는 지난 6일 기계식 주차 시스템 전문회사인 신우유비코스와 ‘건축물 내 전기차 충전 자동화 시스템’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 (왼쪽부터) 김문재 신우유비코스 대표이사와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이사는 6일 코오롱이앤씨 송도 본사에서 ‘건축물 내 전기차 충전 자동화 시스템’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코오롱이앤씨 제공


양사가 공동개발에 나선 전기차용 기계식 주차시스템은 기존 기계식 주차시스템에 자동 이동시스템을 결합한 기술로 공동특허를 출원, 지적재산권을 공유하게 된다.

전기차를 팔레트에 주차 후 충전건을 차량과 결합하면 팔레트가 충전공간으로 자동 이동한다. 또 충전이 끝나면 대기장소로 자동 이동된다.

또 코오롱의 자체 개발 IoT 플랫폼 ‘IoK’를 접목해 실시간 충전상태, 주차장 상황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각 시‧도별 자체 조례에 따르면 건축물 내 적게는 한 포인트에서 많게는 다섯 포인트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그러나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반해 공급이 부족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중심에 둔 거주민들 사이의 민원 발생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개발한 기술을 통해 충전시설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되는 동시에 관련 민원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이사는 “수주 예정 프로젝트 설계에 전기차용 기계식 무인자동화 주차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면서 “기존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시설 고효율화 추진도 함께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