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회연설 “납치 문제 해결 위해 조건없이 김정은과 마주할 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8일 취임 후 첫 국회연설에서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라면서도 강제징용 판결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한국측의 해결을 요구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지난 4일 취임한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한국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서도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에선 새로 취임한 총리가 당면 정치 과제에 관한 기본 인식을 드러내는 국회 연설에서 기시다 총리는 전임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발언을 답습한 것으로 평가된다.

작년 9월 취임한 스가 전 총리도 같은 해 10월 26일 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나라”라면서 “건전한 한일관계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스가 내각’은 한일 간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국측이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입장을 고수해왔고, 새로운 ‘기시다 내각’에서도 같은 입장을 계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기시다 총리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꼽으면서 “모든 납치 피해자의 하루라도 빠른 귀국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자민당 홈페이지

특히 그는 “저 자신은 조건없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와 직접 마주할 결의”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는 “미국을 비롯해 호주, 인도, 아세안, 유럽 등의 동맹·동지국과 연계해서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도 활용하면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안전보장 정책의 기축은 미일 동맹”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중국과 안정적 관계를 구축해 가는 것은 양국, 그리고 지역 및 국제사회를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말도 했다.

기시다 총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들과 연계하면서 중국에 대해 주장할 것은 주장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강하게 요구하는 동시에 대화를 계속해 공통의 여러 과제에 대해 협력해 가겠다”고 했으며, “러시아와는 영토 문제 해결 없이는 평화조약 체결도 없다. 정상간 신뢰관계를 구축하면서 평화조약 체결을 포함한 러일 관계 전체의 발전을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2차 세계대전 때 적국으로 맞서 싸운 러시아와 일본은 남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 영유권 다툼으로 아직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헌법 개정에 대해 “개헌 절차를 규정한 국민투표법이 개정됐다. 앞으로 (국회) 헌법심사회에서 각 정당이 생각을 제시한 후 여야의 틀을 넘어 건설적인 논의를 진행해 국민적 논의를 적극적으로 심화하기를 기대한다”면서 국가안전보장전략과 방위대강, 중기방위력정비계획을 개정하겠다는 의사도 표명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