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근들은 '소환불응' 통보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사상 초유의 작년 ‘1·6 미국 의사당 폭동’과 관련, 백악관의 당시 문서가 공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는 8일(현지시간) CNN 등 현지 언론의 보도를 토대로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백악관은 1·6 사태의 진상을 조사 중인 하원 특별위원회가 요청한 당시 백악관의 관련 초기 문서를 넘겨주라고 국립문서보관소에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난입 사건 당시는 트럼프 대통령 재임 시기였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백악관의 초기 문서에 대한 '행정 특권'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자료 제출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부의 기밀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인 행정 특권을 내세우며 문서 제출이 부당하다고 주장했지만 이를 공식적으로 거부한 셈이다.

아울러 사키 대변인은 "이것은 첫 문서일 뿐이며, 우린 사례별로 행정 특권 주장을 평가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와 국민에게 그날의 일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하는 게 재발 방지를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발언했다. 이는 또 다른 문서의 추가 제출 가능성이 암시된 것이다.

당시 트럼프 추종자들은 의회의 바이든 대통령 대선 승리 인증을 막기 위해 의사당에 난입했고, 경찰관 등이 숨지는 폭동으로 번져 약 600명이 기소되는 사건으로 비화됐다. 트럼프는 난입 조장 혐의로 하원에서 탄핵안이 가결됐으나 상원에서 부결됐다.

미 하원은 이 사태를 규명하기 위해 특위를 구성해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마크 메도스 전 백악관 비서실장, 댄 스캐비노 전 백악관 부실장, 캐시 파텔 전 국방장관 대행 비서실장 등 트럼프 측근 4명에게 지난달 소환장을 발부한바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배넌은 특위 소환에 불응하겠다고 통보했으며 실제로 전날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당일인 지난 1월 20일 배넌을 비롯한 측근 등 73명에 대한 사면을 단행한 뒤 백악관을 떠났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